허재 “첫 단추 중요…뉴질랜드·中 꼭 잡는다”

임병선 기자
업데이트 2017-11-20 23:36
입력 2017-11-20 22:44

허재호 농구월드컵 예선 출정

23일 뉴질랜드 원정 뒤 귀국
26일 중국전…체력·시간 부담
이미지 확대
허재(가운데) 감독이 이끄는 남자농구 대표팀 선수들이 20일 인천 네스트호텔에서 열린 농구월드컵 출정식에서 파이팅을 외치며 선전을 다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허재 남자농구 대표팀 감독은 국제농구연맹(FIBA) 월드컵 아시아·오세아니아 예선을 앞두고 20일 인천 영종도의 한 호텔에서 진행된 출정식 도중 “지난 8월 레바논에서 열린 FIBA 아시아컵에서의 좋은 분위기를 이어 좋은 성적을 올리겠다”고 다짐했다.

대표팀은 이날 출국해 23일 웰링턴에서 뉴질랜드와 첫 경기를 치르고 다음날 귀국해 26일 경기도 고양에서 중국과 두 번째 경기를 갖는다. 이번 예선은 지역별 예선으로 치러졌던 이전 농구 월드컵 예선과 달리 처음으로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치러진다. 예선 4개 조 가운데 한국은 A조 중국, 뉴질랜드, 홍콩과 한 차례씩 오가며 6회 경기를 치른다. 내년 7월까지 1라운드 경기를 마친 뒤 조별 상위 3개국 모두 12개국이 2개 조로 나뉘어 2라운드를 벌여 7개국이 월드컵에 진출한다.

뉴질랜드와는 아시아컵에서 두 번 모두 이겼다. 당시 대표팀은 4년 만에 3위를 차지하며 세대교체에도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허 감독은 “뉴질랜드에서 많은 선수 교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거기에 대비해 공격과 수비를 준비했다”며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하기 때문에 뉴질랜드 경기와 중국과의 첫 홈 경기를 꼭 잡겠다”고 말했다. 아시아컵 엔트리 중 김선형(SK)이 부상으로 빠졌고 시즌 중이라 손발을 맞출 시간이 일주일밖에 주어지지 않았다. 김종규(LG)와 양희종(KGC인삼공사)도 부상 탓에 제 컨디션이 아니다.

허 감독은 “시즌 중 소집돼 체력적인 문제도 있고 긴 비행시간의 어려움도 따르지만 오세근(KGC 인삼공사) 등을 주축으로 내외곽 콤비네이션을 잘 이루면 레바논 대회와 같은 플레이가 나오지 않을까 한다”고 기대했다. 주장 양희종은 “책임감을 갖고 좋은 경기보다 이기는 경기를 하고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오세근은 “뉴질랜드, 중국의 전력이 최근 상승해 홍콩까지 A조의 모든 팀을 경계해야 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1년 만에 프로선수 신분으로 대표팀에 합류해 아버지 허 감독, 형 허웅(상무)과 함께 태극마크를 달고 뛰는 허훈(kt)은 “부담을 이겨내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운동에서나 경기 외적인 면으로도 대표팀에서 많이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11-21 2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