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순병사, 폐렴에 패혈증까지···회복에 어려움 겪어”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업데이트 2017-11-20 08:53
입력 2017-11-20 08:26
이국종 교수 22일 환자상태 브리핑 예정
“환자 정보 공개 비판에 가슴 아파···욕먹을 팔자”

심각한 총상을 입은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 병사가 폐렴과 B형 간염, 패혈증 등의 증세를 보이며 사경을 헤매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미지 확대
15일 오후 경기도 수원 아주대병원에서 이국종 교수가 총상을 입은 채 귀순한 북한군 병사의 수술결과 및 환자 상태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7.11.15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동아일보는 경기 수원시 아주대병원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귀순 병사가 폐렴 진단으로 치료 중인 상황에서 B형 간염까지 발견돼 간 기능이 좋지 못한 상태라고 20일자로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환자의 가슴 사진에 폐렴이 진단돼 치료 중인 데다 B형 간염도 발견돼 간 기능이 좋지 못한 상황”이라며 “패혈증까지 걸려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폐렴은 총상으로 폐의 일부가 손상되면서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며 “패혈증은 엄청난 양의 혈액 주입과 복부 총상으로 인한 감염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B형 간염은 북한에 여전히 만연한 대표적 질환이다.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간의 염증 질환으로 방치하면 간경화, 간암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미지 확대
13일 오후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총상을 입은 채 귀순한 북한 군 병사의 수술을 맡은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와 군 관계자가 북한 군 병사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병원과 동아일보에 따르면 귀순 병사가 처음 병원에 도착했을 때는 혈압이 70㎜Hg 이하로 떨어져 회복이 불가능한 수준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병사는 상황이 급박해 병원에 도착하자마자 CT 촬영 조차 하지 못한 채 수술에 들어갔다. 혈액형 판정을 할 시간이 없어 응급용 O형 혈액을 수혈했다. 지금까지 40유닛(약 16L)에 이르는 혈액을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귀순 병사의 주치의인 아주대병원 이국종 외과 교수는 22일쯤 환자 상태에 대해 공식 브리핑을 할 예정이다. 이 교수는 병사 개인정보 노출 논란에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환자를 살리기 위해 (귀순 병사가) B형 간염 감염자임에도 변과 기생충을 그대로 만져야 했다”며 “그런데도 일부에선 ‘환자 정보를 공개했다’ ‘환자의 인권을 침해했다’며 비판을 하고 있어 마음이 아프다. 사전에 (관계 당국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공개한 것인데도 욕을 먹으니 욕먹을 팔자인가 보다”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고 이 매체가 전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