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진앙 주변 국내 첫 ‘액상화’ 확인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업데이트 2017-11-20 06:57
입력 2017-11-19 22:54

국내 활성단층 조사 손문 교수팀

“2㎞ 반경서 흔적 100여곳 발견, 건물 물위에 뜬 상태… 피해 가중”
공식 확인 땐 내진설계 강화해야
이미지 확대
땅 밑에서 솟구친 샌드 볼케이노
땅 밑에서 솟구친 샌드 볼케이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지난 18일 진앙 인근에서 발견한 ‘샌드 볼케이노’(화산 모양의 모래 분출구). 국내에서 지진 등 강한 진동에 의해 지하수 주변 점토나 모래를 흡수한 흙탕물이 지표면 밖으로 분출하는 액상화 현상이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포항 뉴스1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경북 포항 진앙 주변 곳곳에서 국내 최초로 액상화 현상이 나타났다는 주장이 제기돼 정부가 정밀조사에 나섰다. 액상화는 지진으로 생긴 진동 때문에 땅 아래 있던 흙탕물이 지표면 밖으로 솟아올라 지반이 액체 상태로 변하는 현상이다. 액상화 현상이 공식 확인되면 지진 발생 지역은 물론 인근 지역의 내진설계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경주 지진 이후 정부 의뢰로 국내 활성단층 지도 제작 사업을 하는 손문 부산대 지질연구학과 교수팀은 포항 진앙 주변 반경 2㎞ 내에서 흙탕물이 분출된 흔적 100여곳을 발견했다고 19일 밝혔다. 액상화라는 용어는 1964년 일본 니가타에 규모 7.5의 강진이 일어났을 때 처음 나왔다. 땅이 액상화하면 지반이 늪과 같은 형태로 변해 건물이나 구조물의 붕괴 위험이 높아진다. 실제로 당시 니가타현에서 아파트가 무너지는 등 큰 피해가 일어나 26명이 사망하고 447명이 부상당했다. 손 교수는 “활성단층 조사를 하다가 지진이 발생해 연구 분석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국내 지진 관측 사상 액상화 현상이 발견된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액상화가 발생하면 지표면 위 건물이 일시적으로 물위에 떠 있는 상태가 된다”며 “기울어진 포항의 대성아파트처럼 많은 건물이 액상화 영향으로 피해를 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손 교수팀은 최근 지진 현장을 점검하며 지진 발생 당시 진앙 주변 논밭에서 ‘물이 부글부글 끓으며 솟아올랐다’는 주민 증언도 확보했다. 지진이 발생하기 전 이곳은 바싹 말라 있는 상태였다.

이번 조사에서 액상화 현상이 공식 확인되면 국내 각종 내진설계 기준 강화가 불가피해진다. 행안부 관계자는 “내진설계는 액상화를 고려해 마련하게 돼 있다”면서 “만약 액상화가 있다고 최종 결론을 내리면 액상화 수준을 미리 계산해 지반을 보강하는 등 내진설계 기준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교수는 “액상화 현상이 나타난 지역에서 건물을 지으려면 땅속 깊숙한 암반에 기초를 고정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11-20 1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