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수석 조여가는 검찰 수사망…소환조사 ‘카운트다운’

신성은 기자
업데이트 2017-11-13 10:12
입력 2017-11-13 10:12

구속된 전직 비서관들 상대 집중 보강조사…금주 후반 이후 소환 관측

이미지 확대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롯데홈쇼핑이 방송 재승인 허가를 받은 시기를 전후해 한국e스포츠협회에 수억원대 협찬금을 낸 경위를 수사 중인 검찰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직접 불러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전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이던 윤모씨와 김모씨, 폭력조직원 출신 브로커 배모씨 등 3명을 구속한 데 이어 이르면 이주 후반이나 내주 초반에 전 수석을 직접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씨는 방송 재승인 과정의 문제점을 공개적으로 제기하지 않는 대가로 2015년 7월 롯데홈쇼핑이 전 수석이 명예회장으로 있는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원의 대회 협찬비를 내게 한 혐의(제3자 뇌물수수)를 받는다.

윤씨 등 3명은 협회로 들어온 롯데홈쇼핑 협찬금 중 1억1천만원을 빼내 나눠가진(횡령) 혐의도 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일개 비서관 신분이던 윤씨만을 바라보고 주력 사업과 거리가 먼 게임 관련 협회에 거액을 출연했을 가능성이 작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윤씨의 범행 과정에 전 수석의 역할이 있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강현구 당시 롯데홈쇼핑 사장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미방위) 소속이던 전 수석을 직접 만난 것으로 파악된 점, 전 수석이 한국e스포츠협회장을 지내는 등 오랜 기간 단체 운영에 깊숙이 관여한 점 등도 검찰이 전 수석의 직접 조사를 검토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검찰은 강 전 대표 등 롯데홈쇼핑 관계자들로부터 미방위원인 전 의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윤 전 비서관의 요구에 응했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검찰은 전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을 지낸 윤씨와 김씨를 상대로 집중적인 보강조사를 벌이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전 수석을 보좌하던 윤씨와 김씨의 진술 태도에 따라 전 수석이 피의자로 입건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아울러 검찰은 3억원의 협찬금이 오간 시기를 전후해 전 수석의 가족이 롯데홈쇼핑 측의 기프트카드를 사용한 일부 흔적도 발견하고 전 수석을 상대로 경위를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단계에서 소환 시기를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혐의가 된다면 당연히 조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