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호크’ 중심 北 정밀감시 항공정보단 12월 만든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업데이트 2017-10-20 10:37
입력 2017-10-20 10:37
전단급 확대개편으로 북 핵심표적 분석 임무

고고도 정찰용 무인항공기(HUAV) ‘글로벌호크’로 북한 핵심표적을 정밀 감시하는 공군 항공정보단이 12월 만들어진다.
이미지 확대
ADEX에 등장한 글로벌호크
ADEX에 등장한 글로벌호크 1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리고 있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에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가 전시되어 있다.
2017.10.17.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공군은 20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12월 1일부로 항공정보단을 창설해 내년부터 항공정보단 중심의 정보감시정찰 능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항공정보단은 공군 전대급인 기존 정보부대를 전단급으로 확대 개편하는 것으로 글로벌호크를 포함해 조직을 보강해 정보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항공정보단은 정보감시정찰부와 운영계획처를 두고 예하에 영상정보생산대대, 표적정보생산대대, 감시정찰체계대대, 전자정보생산대대를 설치한다.

이들의 핵심 임무는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을 정밀 감시하는 것이다.

항공정보단은 공군이 내년과 2019년 2대씩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글로벌호크가 수집한 북한 정보를 정밀 분석하게 된다.

글로벌호크는 최고 18㎞ 고도에서 34시간 이상 떠 있으면서 지상 10만㎢ 면적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공군은 “항공정보단은 적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표적 개발과 처리를 지원하는 업무를 할 것”이라며 “24시간 정보감시태세를 유지하며 위협 징후 경보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공군은 C-130H 허큘리스 수송기 성능개량을 포함한 공중기동기 전력 강화를 통해 특수부대의 주야간 공중침투능력을 보완하RH KF-16 성능개량을 통한 전투기 전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공군은 “유사시 적 대공 위협 밖에서 종심 표적 공격을 위한 중장거리 유도탄을 확보할 것”이라며 “적 전쟁 지휘부와 핵시설 등 지하화, 견고화된 주요 핵심 전략표적을 조기에 무력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