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진 “피구하다 배현진 다리 맞혔다고 인사발령 조치”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업데이트 2017-10-16 17:38
입력 2017-10-16 17:38
MBC 총파업에 참여 중인 신동진 아나운서가 피구 경기 중 배현진 아나운서의 다리를 공으로 맞혔다가 인사발령 조치 된 이른바 ‘피구 대첩’에 대해 폭로했다.
이미지 확대
신동호 배현진 MBC 아나운서
신동호 배현진 MBC 아나운서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신동진 아나운서는 지난달 22일 한겨레 TV ‘김어준의 파파이스’에 출연해 2012년 MBC 파업 당시 일화를 소개했다.

신동진 아나운서는 피구 경기 도중 앞에 있던 배 아나운서의 다리를 맞혔다. 이날 이후 신 아나운서는 이유 모를 인사 발령을 받았다. 그는 “일부러 배현진씨를 맞히려고 한 건 아닌데 앞에 보였다. 그렇다고 피하고 싶진 않았다. 그리고 정확히 일주일 후 주조정실의 MD로 발령이 났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신동호 국장에게 발령 사유를 물었더니 “우리는 그런 거 가르쳐주질 않아”라는 답을 받았다고 전했다면서 “아나운서연합회장을 아나운서실이 아닌 다른 곳으로 쫓아내면 안 된다는 기류가 있었는데 피구 사건이…발령 직전 있었던 건 피구 사건밖에 없다. 그때는 그 생각을 하지 못했다”고 웃었다.

신동진 아나운서는 배 아나운서에 대해 “성실하고 열심히 살아온 친구라고 생각하는데, 최종 목표지점까지 갔는데 바로 파업을 하니 그 자리를 놓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을 것 같다. 20대였으니 어린 마음에 안절부절했던 것 같다”면서 “그 뒤 배 씨가 사내 게시판에 노조에 대한 폭로성 글을 올렸는데, 이것이 기폭제가 돼 검찰이 파업 수사에 들어갔고 해고자들이 속출했다”며 씁쓸해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