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與, 연정 장난질 멈춰라”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업데이트 2017-10-13 18:35
입력 2017-10-13 18:32

安 “내각 마무리 단계… 연정 불가능”, 민주당 “정책협의 정례화 제안한 것”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3일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당에 비공식적으로 연정 의사를 건넨 것과 관련, “장난질을 멈추라”고 반발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정부·여당이 하는 일이 이것저것 되는 일 없이 혼란스러운데 일관성 있는 게 있다면 협치나 연정으로 말장난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민주당 원내 핵심지도부는 국민의당 원내대표부에 연정 등 협치 의사를 타진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안 대표와 당 중진의원 간 만찬에서 이 같은 사실을 전했다. 그렇지만 당시 참석자의 반응은 부정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지원 전 대표도 페이스북에 “2기 내각 연정과 정책연합은 흡수통합으로 비칠 확률이 높다”면서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혼선이 극심할 것이고 국감 초점도 흐리게 한다”고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안 대표 측은 민주당과의 연정을 사실상 ‘국민의당 흔들기’로 판단하고 있다. 안 대표는 “내부 논의 내용을 외부에 말씀하실 때는 있었던 그대로 말해야 한다”면서 “정치는 말이지만, 사실에 기반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민주당과의 연정이나 지방선거를 앞둔 정계 개편에 호의적인 일부 호남 중진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안 대표는 취재진에 “(당시 만찬에서) 논의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정리했다”면서 “논의를 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아마도 민주당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강력한 대통령제하에서 연정한 사례가 있는지를 우선 묻고 싶다”면서 “외국의 내각제에서 연정은 정권 시작 초기에 시작한다. 지금 내각들도 거의 다 꾸려져 있고 정책 방향도 다 나와 있는 상황에서는 가능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정책협의를 정례화하자는 수준의 제안이었다며 “연정까지 제안한 것은 아니다”라고 진화에 나섰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예산과 관련해 협치를 하자는 아이디어 정도로 이야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7-10-14 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