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영화] ‘잃어버린 도시Z’

업데이트 2017-09-18 00:15
입력 2017-09-17 18:04

아마존 밀림 속 고대 도시를 찾아서

‘디파티드’에서부터 ‘월드워Z’, ‘노예12년’, ‘빅 쇼트’, ‘문라이트’, ‘옥자’까지. 영화 팬들에게 확고부동한 믿음을 주는 제작사로 자리매김한 ‘플랜 B’가 만든 작품이 또 한 편 국내에 상륙한다. 오는 21일 개봉하는 ‘잃어버린 도시Z’다. 플랜B는 이제는 배우보다 제작자로 더 자주 오스카 후보에 오르고 있는 브래드 피트의 회사로 유명하다. 아직까지 연기로는 받지 못한 오스카상을 제작자로 나선 ‘노예 12년’으로 받았을 정도니 제작자로서의 능력이 더 빼어난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하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잃어버린 도시Z’는 20세기 초반 극지 탐험가로 이름을 떨쳤던 영국군 장교 퍼시 포셋의 집념을 조명한 작품이다. 20세기 초반은 열강들의 극지 탐험 경쟁이 뜨겁던 시기다. 극지 탐험가들은 영웅 대접을 받았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국의 로버트 피어리와 노르웨이의 로알 아문센이 각각 북극점과 남극점에 최초로 도달했던 것도 이때다. 퍼시 포셋은 남미의 아마존 정글을 수차례 탐험하며 고대 문명 도시를 찾으려고 일생을 던졌고, 1925년 원정에서 아들과 함께 실종됐다. 아마존에 대한 그의 보고서는 친구였던 코난 도일이 쓴 ‘잃어버린 세계’에 영감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대한 아마존 정글이 자주 스크린을 뒤덮지만 인디애나 존스식의 활극이나 모험이 펼쳐지지는 않는다. 영화는 약 20년에 걸친 한 사나이의 집념을 집요하게 쫓아간다. 남미 국경 지역의 정글을 탐사해 지도를 제작하는 임무를 부여받고 가게 된 아마존이었으나, 우연히 고대 유물을 발견하고부터는 ‘잃어버린 도시 Z’를 찾는 게 일생의 업이 된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프랑스 솜 전투에서 당한 부상도 그의 집념을 무너뜨리지 못한다. 영화는 전반적으로 묵직하고 진중하게 흘러간다. 퍼시 포셋이 첫 탐사에서 아마존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장면에서는 ‘지옥의 묵시록’에서 커츠 대령을 찾아 베트남 메콩강을 거슬러 올라가던 윌러드 대위가 떠오르기도 한다.

‘퍼시픽 림’, ‘킹 아서: 제왕의 검’의 찰리 허냄, ‘트와일라잇’ 시리즈의 로버트 패틴슨, ‘스파이더맨: 홈커밍’의 톰 홀랜드 등 각광받고 있는 젊은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다는 점도 이 영화의 매력 포인트다. 특히 찰리 허냄은 인생 연기를 펼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데뷔작 ‘비열한 거리’(1994)로 베니스영화제 은사자상(감독상)을 받았던 제임스 그레이 감독이 연출했다. 12세 관람가.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7-09-18 18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