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나눔] 어른들 학군 싸움에 등굣길 뺏긴 아이들

업데이트 2017-08-24 02:37
입력 2017-08-23 23:04

아파트 통학로 차단 논란

“근거리 중학교 배정 원칙” “명문학교 다니고 싶어”
이미지 확대
2학기 개학 첫날인 지난 21일 아침 경기 광명 철산동 R아파트 출입구에 출입금지 테이프가 처져 있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아파트 단지에 인접한 ‘명문’ 중학교에 두 블록 떨어진 곳에 사는 학생들이 다니면서 학생수가 많아지자 단지 내 지름길 통학로를 막아 등하교를 막는 아파트 주민들이 있다.

경기 광명 R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지난달 21일부터 단지 안을 중앙으로 관통해 A중학교 후문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차단했다. 이어 지난 21일 개학을 하자 아예 외부에서 단지 안으로 들어올 수 없도록 4곳의 출입구에 출입금지 테이프를 설치하고 경비원을 배치했다. 이 때문에 R아파트 단지 건너편에 있는 J아파트 단지 등의 학생 1000여명은 늘상 다니던 지름길 대신 먼 길을 10분 넘게 돌아 등하교를 하고 있다.

이 같은 R아파트 주민들의 야박한 행동은 중학교 학생 배정을 둘러싼 갈등에서 비롯됐다. 9년 전만 해도 R아파트 단지의 재건축으로 A중학교 학생 정원이 부족했고 이에 교육당국은 J아파트 학생들을 배정했다. 그런데 7년 전 R아파트의 재건축이 완료돼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학급이 과밀화되자 R아파트 주민들은 “멀리 떨어진 J아파트 학생들은 그곳에 인접한 K중학교에 배정하는 게 맞다. 이러다가 우리 아이들이 다른 중학교에 배정되는 일이 생길 수 있다”며 교육 당국에 항의했다.

그러자 J아파트 주민들은 학업성취도가 더 높은 A중학교에 더 다닐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교육당국에 호소했다. 이에 광명교육지청은 J아파트 학생들을 2023년부터 K중학교로 배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R아파트 측은 당장 2019년부터 J아파트 학생들을 A중학교 배정에서 제외하지 않으면 통학로를 계속 폐쇄하겠다고 맞서고 있다.

A중학교 측은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통학로 폐쇄 문제가 민주적인 절차를 밟고 대화를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란다”는 입장만 내놓고 있다. 그저 등하교 시간에 정문과 후문에 교사들을 배치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하는 게 할 수 있는 전부다.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이 보고 있다. J아파트에 사는 2학년 B군은 “R아파트를 가로질러 학교에 편하게 다녔는데 통로가 막히는 바람에 길을 멀리 돌아가야 해 너무 불편하다”고 했다. R아파트에 사는 학생들도 마음이 편치 않다. 3학년 C군은 “어른들 때문에 친구들이 돌아서 학교를 오가게 돼 미안하다”고 했다.

개학일인 21일 R아파트의 일부 학생들이 아파트 단지 밖으로 나가서 J아파트에서 걸어오는 친구들의 손을 잡고 단지 안으로 들어와 지름길로 함께 등교하는 안쓰러운 모습도 보였다. 그 모습에는 경비원들도 차마 제지하지 못하고 멋쩍은 표정을 지었다. 일부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애들이 어른들보다 낫다”는 얘기가 나온다.

글 사진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2017-08-24 11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