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피터슨 목사의 부인도 “5·18 때 헬기 사격 봤고 공습계획 들었다”

오세진 기자
업데이트 2017-08-22 21:52
입력 2017-08-22 21:23
1980년 당시 광주에서 시민들에게 발포를 명령한 사람이 누구인가.

지금까지 풀리지 않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핵심 의문이다. 민주화 운동 당시 광주에서 선교 활동을 했던 고(故) 아놀드 피터슨 목사는 “5월 21일 오후 3시 15분쯤 헬기가 거리의 군중을 쏘기 시작한 이후 병원에 환자가 몰려들었다”고 자신의 책에서 진술했다. 그는 또 “광주 공습계획을 미군으로부터 들었다”는 기록을 남겨놨다. 물론 전두환씨는 회고록을 통해 “5·18 때 학살도, 발포 명령도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JTBC ‘뉴스룸’ 방송화면 갈무리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그런데 피터슨 목사가 광주에 있을 당시 그의 부인 바바라 피터슨(이하 바바라)도 함께 있었다. 바바라 역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 장면을 직접 목격했고, 계엄군의 광주 공습 계획 역시 전해들었다고 말했다.

바바라는 “헬기가 사람들을 향해 사격할 때, 남편이 사진을 찍었고, 저도 남편과 함께 우리 집 2층 발코니에 있었다”면서 “저희 둘이 (사격현장을) 함께 봤다. 남편만 본 게 아니다”라고 전했다고 JTBC ‘뉴스룸’이 22일 보도했다.

아래는 피터슨 목사가 민주화 운동 당시 직접 찍은 헬기 사진이다.
이미지 확대
JTBC ‘뉴스룸’ 방송화면 갈무리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피터슨 목사가 남긴 수기에는 당시 한국 공군이 도시(광주)에 폭탄을 투하할 계획을 세웠다는 말을 미국민들을 대피시킨 미군 관계자로부터 전해 들었다는 내용도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바바라는 “저희 부부는 그런 소문(한국 공군의 도시 공습 계획)을 전해 들었다. 한국 군인들이 와서 광주를 접수해버리겠다는 말을 들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당시 광주에서 목격한 일들을 전했다. 바바라씨에겐 그 기억이 아직도 생생했다.

“고등학생들을 바닥에 꿇어앉혀놓고, 군인이 군화로 학생들을 발로 찼습니다.”

바바라는 “남편은 알츠하이머를 앓으면서도 계속해서 ‘아이들을 구해야 해’라고 외쳤다. 알츠하이머를 앓으면서도 (광주를) 계속 잊지 못했던 것”이라면서 “남편은 죽을 때까지 ‘광주를 잊지 못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전씨는 회고록에서 5·18 당시 계엄군 헬기 사격 목격담을 남긴 피터슨 목사와 고(故) 조비오 신부를 각각 ‘가면 쓴 사탄’,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했다. 법원은 광주 민주화 운동을 북한군의 폭동이라고 주장하는 등 왜곡한 내용을 담은 이 회고록의 출판과 배포를 금지하라고 결정했다. 다음은 바바라가 인터뷰 막바지에서 남긴 말이다.

“남편의 증언이 전두환씨의 유죄판결에 영향을 끼친 것 같은데, 그래서 저희 남편에 대한 증오가 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두환씨는 결과적으로 본인이 한 일에 대해 인정을 해야 합니다. 저를 위해서가 아니라 광주 사람들을 위해서요.”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