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생기면 진언 안 한 아랫사람도 책임”…‘검찰 권위적 상명하복’ 개혁 나선 문무일

업데이트 2017-08-21 22:50
입력 2017-08-21 22:16
상명하복의 검찰 문화 개선을 시도 중인 문무일 검찰총장이 최근 일선 간부들에게 ‘조직 내부 소통’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문무일 검찰총장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문 총장은 지난주 서울중앙지검 신임 차장·부장검사들의 전입 신고를 받는 자리에서 “상사는 후배의 말을 들어줘야 할 의무가 있다”면서 “어떤 일이 생겼을 때 누가 최종적 책임이 있는지도 보겠지만, 아랫사람이 ‘진언’한 적이 있는지도 보겠다”고 말했다고 대검찰청이 전했다.

문 총장의 발언은 윗선에서 부당한 수사 지휘를 할 때 하급자가 정당하게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휩쓸려 부적절한 수사 결과를 내는 관행을 타파하기 위한 의도로 읽힌다. 수사 과정에서 소통을 거쳤다면 피했을 법한 무리한 수사의 우를 권위적 조직문화 때문에 범해선 안 된다는 우려가 담겼다.

문 총장은 “아랫사람이 하는 말을 중간에 자르고 ‘됐다, 왜 이런 말을 하느냐’며 야단치듯 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면서 “그래야만 내부 언로가 트이고 그 조직이 강해진다”고 중간간부들에게 당부했다. 문 총장은 앞서 지난 8일 취임 뒤 첫 기자간담회에서도 “검찰 내 불미스러운 일들을 보면 부하의 의견 개진이 차단돼 생긴 경우가 많다”면서 “의견 개진권을 충분히 보장하고, 상사는 이를 존중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힌 바 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08-22 10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