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보안검색 낯설지만 불편보다 안전”

업데이트 2017-08-16 18:34
입력 2017-08-16 18:08

서울역 보안 검색 현장 르포

16일 오전 서울역 KTX 탑승구 한쪽에선 ‘보안 검색’이 이뤄지고 있었다. 국토교통부 철도특별사법경찰대 소속 보안 요원들이 금속 탐지기와 엑스레이를 이용해 승객들의 소지품을 검사했다. 공항의 보안 검색과 방식은 똑같았다. 다만 모든 승객이 아닌 일부 승객만 따로 불러 검색을 한다는 점은 달랐다. 검색을 받은 정모(24)씨는 “철도에서 보안 검색을 한다는 것을 오늘 처음 알았다”면서 “안전을 위해서라면 이 정도 불편은 감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국토교통부 철도특별사법경찰대 소속 보안요원들이 16일 서울역 KTX 탑승구에서 한 남성 승객의 소지품을 검사하고 있다. 철도 이용객들도 공항처럼 금속 탐지기와 엑스레이를 이용한 보안검색 대상이 될 수 있다. 보안요원과 함께 검색을 지켜보는 개는 폭발물 탐지견 ‘클랙’이다.
이호정 전문기자 hojeong@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부터 철도 승객을 대상으로도 보안 검색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8월부터 4개월여간의 시범사업도 거쳤다.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테러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취지다. 검색은 폐쇄회로(CC)TV를 통한 거동 수상자 파악, 수하물 검색 단계로 진행된다. 탐지견을 활용한 검색도 하고 있다. 김학년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과 주무관은 “매뉴얼에 따라 거동이 수상한 사람에 한해서만 선별적으로 검색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항공기는 항공 보안 관련 국제법에 따라 전 승객에 대한 보안 검사를 할 수 있지만 철도는 관련 법규가 없어 일부 승객에 대해서만 실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서울역 대합실에서는 늘씬한 탐지견 ‘클랙’이 승객 사이를 누비고 있었다. 클랙은 ‘말리노이즈’ 종(種)으로 키가 일반인의 허리 높이에 육박했다. 클랙은 열차 승객들이 들고 있는 짐으로 다가가 냄새를 맡았다. 한쪽 구석에 있는 물품보관함도 빼놓지 않았다. 백종현 국토부 철도경찰대 서울센터장은 “탐지견은 폭발물 탐지와 관련한 전문적인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승객의 짐에서 폭발물로 의심되는 물품이 발견되면 바로 짖게 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5월 31일부터 탐지견 4마리를 투입했다. 이를 위해 3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배정했다. 지난 7월 서부역 벤치 주변에 폭발물로 의심되는 가방이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을 때 탐지견이 출동해 폭발물 없음을 확인하면서 30분 만에 상황이 종료됐다. 손은주 철도경찰대 보안·정보화 계장은 “폭발물 의심 물체가 폭발물인지 확인하려면 최소 3시간은 걸리는데 탐지견 덕분에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철도 보안 검색’이 아직은 시민들에게 낯설게 느껴지는 듯했다. 일반인들의 열차 탑승 습관이 긴 시간적 여유를 두는 항공기 탑승 습관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철도역에서의 보안 검색이 안착하기까지 더 많은 홍보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세종시로 출퇴근하는 공무원 이모(36)씨는 “탑승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보안 검색한다고 시간을 다 보내다 열차를 놓치면 누가 배상해줄 것인가”라고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철도경찰대 관계자는 “기존 철도역 치안 인력으로 보안 검색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인력난이 극심하지만, 외국인이 대거 유입되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있기에 보안 검색을 소홀히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7-08-17 11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