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SNS 논란, 지켜봐달라…정리되리라 본다”

이슬기 기자
업데이트 2017-08-14 14:17
입력 2017-08-14 14:17
최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개입으로 일단락된 경찰 지휘부 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삭제지시 의혹’ 논란에 대해 당사자인 이철성 경찰청장이 “지켜봐 달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미지 확대
이철성 경찰청장. 2016.10.31
서울신문 DB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 청장은 14일 기자간담회에서 “어제 국민께 사과 말씀을 드렸고 동료 경찰가족들께도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모든 게 시간이 가면서 확인되고 정리되리라 본다. 지켜봐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논란은 지난 7일 ‘이 청장이 작년 11월 촛불집회 당시 광주지방경찰청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올라온 게시물을 문제 삼아 강인철 당시 광주청장에게 전화를 걸어 크게 질책하고 삭제를 지시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시작됐다.

이 청장이 공식 입장을 내고 이를 부인하자 강 학교장이 반박하는 등 진실공방 양상이 계속됐다.

이에 두 사람 모두의 사퇴를 요구하는 경찰 안팎 여론이 동요하자 전날 김부겸 행안부 장관이 경찰청을 찾아 지휘부와 대국민 사과를 발표했다.

이 청장은 최근 경찰이 수사하고 있는 삼성, 한진 등 재벌그룹 총수 자택공사 관련 비리 의혹 수사 과정에 대해서도 전했다.

그는 “한진그룹과 관련해서는 그간 여러 조사와 증거를 통해 범죄 혐의에 대한 사실 소명이 어느 정도 됐다”며 “지난주에 그와 관련된 임원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1명은 기각됐다”고 밝혔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부인 등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는 그룹 일가 소환에 대해서는 “영장이 발부되면 필요한 조사를 더 해서 추후 신중히 검토하겠다. 피의자일지 참고인일지는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이 청장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의무경찰에 대한 고위직의 ‘갑질’을 근절하는 문제와 관련, 현재 일선 경찰서장과 경무관급 이상 고위직 부속실 등에 배치된 의경 운전요원 보직을 폐지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