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다녀간 뒤…이철성 경찰청장, 직원들에 서한 “유감스럽고 송구”

이슬기 기자
업데이트 2017-08-14 08:52
입력 2017-08-14 08:47
경찰 지휘부 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삭제지시 의혹’ 논란의 당사자인 이철성 경찰청장이 일선 경찰관들에게 서한을 보내 사과했다.
이미지 확대
국기에 대한 경례하는 김부겸과 이철성
국기에 대한 경례하는 김부겸과 이철성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이철성 경찰청장(오른쪽)이 13일 오후 경찰청에서 열린 경찰 지휘부 회의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이날 김부겸 장관과 경찰 지휘부는 SNS 게시글 삭제지시 의혹과 관련, 대국민 사과를 했다. 뒤쪽 가운데는 당시 광주청장이었던 강인철 중앙경찰학교장. 2017.8.13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13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찰청을 찾아 경찰 지휘부들과 함께 관련 의혹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한 바 있다.

14일 경찰에 따르면 이 청장은 전날 전 경찰관에게 보낸 서한문에서 “경찰 조직 책임자로서 국민에게 실망을 드리고, 동료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게 돼 대단히 유감스럽고 송구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이 청장은 “더 이상의 갈등은 국민의 믿음을 저버리는 일”이라며 “저를 포함한 지휘부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에 따라 ‘국민치안의 시대’를 열기 위해 하나가 되기로 의지를 다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국의 동료 여러분도 국가와 국민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소모적 논쟁을 중단하고, 본연 책무에 매진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 청장은 “경찰개혁을 비롯한 국정 청사진을 완수하는 데 경찰이 걸림돌 아닌 디딤돌이 돼야 한다”며 “치안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갈구하는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인권경찰·민주경찰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이번 논란 뒤 경찰 내·외부망에서 크게 동요한 조직 분위기를 추스르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아울러 정부가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경찰 조직 내부 문제로 정부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는 판단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청장은 “비 온 뒤 땅이 굳는 것처럼 이번 일을 경찰 발전의 자양분이 되도록 전화위복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저와 지휘부부터 보다 성숙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