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과 대치 멈추고 외교 해법 찾아 달라” 한국계 美선출직 21명, 트럼프에 서한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업데이트 2017-08-11 20:40
입력 2017-08-11 18:16
미국 전역에서 지방자치단체 의원이나 단체장 등으로 선출돼 활동하는 재미교포 공직자 21명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북한과의 극한 대치 상황을 더는 악화시키지 말고 외교적 해결책을 찾으라”고 요구했다.

마크 김 버지니아주 하원의원, 헬렌 김 필라델피아시 의원 등 21명은 1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 앞으로 이 같은 내용의 서한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마크 김 의원은 서울신문에 보내온 이메일을 통해 “선출직 한인 공직자들이 이처럼 집단으로 연명한 서한을 대통령에게 보낸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한인 사회에서 이보다 더 중요한 이슈를 생각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우리는 일반 미국인들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군사행동이 불안하며 북한의 위협이 전 세계를 향한 것임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우리는 당신(트럼프 대통령)과 당신의 정부가 (미국과 북한 간의) 대결 상황을 불필요하게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한 발언을 지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재미교포가 현재 180만명이며 상당수는 선거권자라는 점을 덧붙였다.

한인 공직자들은 “서울은 비무장지대(DMZ)에서 불과 35마일(56㎞) 떨어져 있고 인구가 1000만명에 달한다”며 “한국에는 3만명의 미군뿐 아니라 한국에서 일하거나 공부하는 13만명의 미국 시민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세계가 전에 볼 수 없었던 화염과 분노’를 포함하는 군사행동이 한반도의 인구 밀집성을 감안하면 오로지 북한만을 겨냥해 진행될 수는 없으며, 만일 공격이 이뤄진다면 한반도 전체와 주변에 절대적으로 피해를 줄 재앙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특히 “지금은 (북한과 미국) 어느 쪽에서든 핵무기의 위협을 유발하도록 전쟁의 언어를 고조시켜 나갈 때가 아니다”라고 호소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8-12 3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