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직업병 피해자 변호인에게 수차례 ‘고가 티켓’ 선물한 삼성

오세진 기자
업데이트 2017-08-09 09:39
입력 2017-08-09 08:59
정유라씨의 승마를 지원하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경영권 승계를 위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이 삼성 반도체 직업병 피해자 문제 해결을 돕는 변호사에게 고가의 공연티켓을 지속적으로 선물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지지자들 항의받는 반도체 피해자
박근혜 지지자들 항의받는 반도체 피해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결심 공판일인 7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이 부회장의 엄중처벌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한 삼성 반도체 직업병 피해자 한혜경씨가 주변에 있던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 2017.8.7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9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은 지난해 변호사 박모씨에게 여러 차례 고가의 공연티켓을 보냈다. 이런 사실은 검찰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확보한 장 전 사장 등의 문자메시지를 통해 확인됐다는 것이 한겨레의 설명이다.

박 변호사는 지난해 7월 장 전 사장에게 “사장님이 계속 보내주시는 예술의 전당 등 티켓을 잘 받아서 문화생활을 풍성하게 하고 있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어 “사장님이 관심 가져주는 덕분에 ‘삼성 백혈병 옴부즈만 위원회’는 예방대책을 위해 정상적인 경로를 잘 찾아가고 있다. 올해부터 3년 간 활동하면서 적절한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하며, 저도 상임고문의 자리에서 나름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변호사의 감사 문자는 이후에도 이어졌다. 그해 7월 21일 “보내준 책들을 가족과 잘 읽고 있다”는 취지의 장문의 문자를 보낸 이후 9월에는 “이번에 보내준 부다페스트 오케스트라 공연티켓 잘 받았다. 덕분에 문화생활을 잘하고 있다”고 문자를 보냈다. 당시 부다페스트 공연티켓의 경우 R석이 장당 25만원으로 알려졌다. 또 박 변호사는 직접 백혈병 문제에 관여한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장 전 사장과 만나 식사도 했다.

박 변호사가 상임고문으로 참여하고 있는 ‘옴부즈만 위원회’는 2007년 3월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공장에서 근무했던 황유미씨가 급성 백혈병으로 숨진 뒤 처음으로 피해가족과 삼성이 합의해 지난해 1월 만든 재해 예방 ‘외부 독립 기구’다.

삼성 반도체 공장 노동자들의 백혈병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노동인권단체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와 삼성전자의 교섭이 2013년 시작됐고, 삼성전자 제안에 따라 2015년 초 조정위원회가 설립됐다. 조정위는 ‘삼성 직업병 가족대책위원회’와 회사 쪽 대표 등으로 구성됐다.

하지만 삼성은 1000억원 규모의 공익재단 설립을 담은 1차 조정 권고안을 거부하고 독자적인 보상위원회를 꾸려 자체 보상 절차를 강행했다. 결국 ‘보상 협상’은 결렬되고 ‘재해 예방’에 먼저 나서기로 합의하면서 설립된 게 옴부즈만 위원회다. 반올림은 현재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앞에서 500일 넘게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다. 황씨가 숨진 뒤 삼성 반도체 공장의 직업병 문제가 알려졌지만, 10년 넘도록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와 보상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옴부즈만 위원회의 경우 삼성과 피해자 가족이 어렵게 합의한 만큼 신뢰성과 중립성이 중요한 기구인데, 상임고문인 박 변호사가 ‘공연 접대’를 포함해 삼성 쪽과 지속적인 접촉을 했다면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고 한겨레는 지적했다.

박 변호사는 “장 전 사장이 이걸(티켓) 왜 보냈는지 무슨 의미인지 약간 갈등을 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다만 제 친구인 변호사가 장 전 사장과 가족 관계여서 삼성 백혈병과는 별개로 범삼성에서 문화적 티켓을 제공하는 데 내가 들어간다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