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식 나왔던 ‘미지의 1발’ 北, 이번에 발사 도발 가능성

박홍환 기자
업데이트 2017-07-26 18:26
입력 2017-07-26 17:58

4월 공개 7종 중 6종 시험발사… 北, 로드맵 따라 순차 발사할 듯

북한이 정전협정 기념일인 27일쯤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시험발사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잇따르는 가운데 북한이 이번엔 과연 어떤 미사일을 선택할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26일 군사 전문가들에 따르면 북한이 지난 4월 김일성 주석 생일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한 각종 미사일 가운데 아직 발사하지 않은 ‘미지의 1발’을 이번에 발사할 가능성이 높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은 오래전부터 정교한 로드맵에 따라 다양한 미사일을 개발하면서 순차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면서 “열병식에서 발사관만 공개된 나머지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해당 미사일은 열병식 당시 한 축 바퀴가 7개인 대형 트레일러에 실린 상태의 발사관만 공개됐었다. 무기대열 맨 끝에서 두 번째에 등장했는데 발사관 안에 미사일이 실려 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런 관측이 나오는 것은 북한이 열병식에서 공개한 7종의 신형 미사일 가운데 6종을 열병식 이후 줄줄이 시험발사했기 때문이다. 열병식에서 맨 마지막에 한 축 바퀴 8개짜리 이동식발사차량(TEL)에 발사관만 실려 있는 상태로 등장했던 미사일은 지난 4일 시험발사한 ICBM급 화성14형으로 밝혀졌다.

이제 ‘미지의 1발’만 남았다. 해당 미사일은 발사관 크기 등으로 봤을 때 고체연료 엔진을 장착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북한은 액체연료 엔진(화성 계열)과 고체연료 엔진(북극성 계열) 투트랙으로 미사일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액체연료 엔진의 경우 ICBM급까지 완성했지만 고체연료 엔진은 아직 완성도가 낮다. 사정거리 2000여㎞의 고체연료 엔진 준중거리미사일(MRBM) 북극성2형을 개량해 사거리를 IRBM급 이상으로 크게 늘린 이른바 ‘북극성3형’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김 교수는 “사거리는 화성14형보다 짧지만 고체연료 엔진을 장착한 새로운 장거리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미사일은 액체연료 미사일에 비해 연료 주입 시간이 짧아 기습발사가 용이하다. 그만큼 사전 징후 포착도 어렵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7-27 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