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임진왜란 1592’ 영화 ‘귀선’으로 재탄생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업데이트 2017-07-26 00:13
입력 2017-07-25 22:48

연출 맡았던 김한솔 PD ‘메가폰’ “거북선 전투 장대하게 그릴 것”

지난해 9월 방송돼 인기를 끈 국내 최초 팩추얼 드라마 ‘임진왜란 1592’가 해양 블록버스터 영화 ‘귀선’(鬼船)으로 재탄생한다. ‘임진왜란 1592’의 극본과 연출을 맡았던 김한솔 PD가 같은 소재로 영화에 도전한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인기를 끈 KBS 1TV 팩추얼 드라마 ‘임진왜란 1592’에서 묘사된 거북선 전투 장면.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김 PD는 25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임진왜란 1592’와 소재는 같지만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를 보여 줄 것”이라며 “단 한번도 본 적이 없는 거북선 전함의 전투 장면과 그 위력을 장대하게 그려 낼 생각”이라고 밝혔다. KBS 교양국이 제작한 5부작 ‘임진왜란 1592’는 최고 9%에 육박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다큐멘터리 관련 장르로서는 이례적인 관심을 받았다. 팩추얼 드라마는 실제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을 각본과 연출에 의해 재현하며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보여 주는 일종의 유사 다큐멘터리를 말한다.

영화 ‘귀선’은 KBS의 자회사인 몬스터유니온과 영화사 트리니티가 180억원가량의 제작비를 투입해 만들 계획이다. 내년 초 촬영을 시작해 이르면 내년 말 극장 개봉이 목표다. ‘귀선’의 제작 소식이 알려지자 비슷한 소재로 관객 1700만명을 동원하며 한국 영화 최다 흥행 기록을 세운 ‘명량’(2014)과 비교되고 있다. 김 PD는 “신경이 안 쓰일 순 없다”면서도 “‘명량’이 이순신 개인의 고뇌에 초점을 맞췄다면 ‘귀선’은 민초들의 애환과 거북선 전투 장면에 초점을 맞춰 차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까지 거북선 전투 장면을 제대로 보여 준 영화는 없었다”면서 “역사적 고증에 입각해 실감나는 해상 전투 장면과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민초들의 모습도 그려 낼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귀선’은 이순신 중심에서 벗어나 거북선 돌격장과 민초의 삶을 대변하는 백성까지 3명을 중심인물로 내세울 예정이다. 조선을 침공하는 도요토미 히데요시 역에는 ‘임진왜란 1592’에서 같은 역을 맡아 화제를 모았던 배우 김응수가 확정됐다. 이와 관련, 김 PD는 영화 제목에 ‘거북 귀’(龜) 대신 ‘귀신 귀’(鬼)를 쓰며 중의적인 주제 의식을 담으려 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거북선은 왜적들에게는 무시무시한 귀신(鬼) 같은 배로 보였을 것이며 반대로 민초들에게는 전투를 마치고 안전하게 고향으로 돌아갈 배 귀선(歸船)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7-26 24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