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대동강맥주축전 돌연 취소…가뭄 탓? 제재 영향?

업데이트 2017-07-25 00:06
입력 2017-07-24 22:44

개막 이틀 앞두고 막판 뒤엎어

일주일 전까지 대대적 행사 홍보
통일부 “국제사회 제재 조치 연관”


북한이 26일부터 개최할 예정이던 ‘제2차 평양 대동강 맥주 축전’을 막판 취소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취소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4일 “대동강 맥주 축제가 취소됐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것도 지금 현재 벌어지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강화 조치와 연관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 베이징에 있는 북한 전문 여행사인 ‘고려여행’은 전날 “애석하게도 2017년 평양 (대동강) 맥주 축전이 취소됐다는 사실을 오늘 통지받았다”고 영문 블로그를 통해 공지했다.

여행사는 “취소 이유는 불확실하며 자세한 정보를 조만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는다”면서도 “북한에서 계속되고 있는 가뭄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광객이 축전에 참여하는 수백 명의 현지 주민과 어울리고 소통할 훌륭한 기회였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북한이 2001년 이후 최악의 가뭄을 맞아 심각한 식량난을 겪게 될 전망이라고 최근 보고서를 통해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북한이 최근까지도 관영매체를 통한 대대적인 홍보를 해 왔던 행사를 급작스럽게 취소한 배경에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압박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북한은 지난 13일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26일부터 다음달 말까지 제2차 평양 대동강 맥주 축전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17일에는 별도 기사를 통해 새로 생산을 시작한 밀맥주가 이번 축전에서 선보인다고 공개하는 등 최근까지도 홍보를 계속해 왔다.

강동완 동아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표면적으로 미국이 관광객의 북한 관광을 취소하고 대북 제재가 계속 가속되는 상황에서 결국은 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8월 말부터 미국인의 북한 여행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미 상원은 25일 전방위적인 대북 제재 조치를 담은 패키지 법안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7-25 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