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13주년 기획] “엔지니어 1명 뽑는 데 200여명 몰려… 요르단 청년에게 한전은 선망의 직장”

김태균 기자
업데이트 2017-07-19 02:22
입력 2017-07-18 23:34

김필선 요르단 암만아시아 법인장

“이곳에서는 한국을 정말 대단한 나라로 여깁니다. 거리에 보이는 자동차들(전체 중고차의 65%가 한국산) 때문에 원래부터 이미지가 좋았는데 한국전력이 들어오면서 정점을 찍었습니다. 우리 때문에 자기 나라 전력 사정이 확 좋아졌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미지 확대
김필선 요르단 암만아시아 법인장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김필선(53) 요르단 암만아시아 법인장은 “한전이 요르단 국가 전체 전력의 4분의1 정도를 담당하고 있는데 이는 요르단 정부기관 빼고는 가장 큰 비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요르단은 한전이 필리핀에 이어 두 번째로 진출한 나라로 중동 지역의 교두보 역할을 한다”며 “현재 운용 중인 암만(디젤)과 알카트라나(가스복합) 발전소 그리고 내년에 완공될 푸제이즈(풍력) 발전소에 더해 오는 10월 예정된 태양광 발전 사업자 선정 입찰에도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요르단은 태양광이 비치는 시간이 한국의 2배에 이르기 때문에 발전효율이 매우 좋아 사업권만 따내면 굉장한 수익이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 법인장은 요르단에서만 두 번째 근무를 하고 있다. 2010~2012년 알카트라나 발전소 건설 기간에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있었고 2015년 초 암만 법인장으로 발령받아 2년 6개월을 근무했다. 그는 “발전소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든 즉시 가동이 가능한 상태로 발전 설비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그러려면 중동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지인 직원들을 잘 이끌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무슬림 국가인 이곳 사람들은 자존심이 굉장히 강해서 알라신 외에는 절대로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업무능력이 달리더라도 대놓고 나무라면 커다란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세계 어느 지역보다 현지인, 현지 사회와의 조화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어린이 개안수술 지원 등 한전이 이곳에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벌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는 “얼마 전 엔지니어 1명을 뽑는 데 이 지역 엘리트 200여명이 입사 지원서를 냈다”며 “자기 지인을 뽑아 달라는 청탁도 많이 들어오는데, 한전이 이곳 청년들 사이에 얼마나 선망의 직장인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암만 김태균 산업부장 windsea@seoul.co.kr
2017-07-19 19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