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여아 살인범 “다중인격”…범죄전문가 “형량 줄이려는 의도”

이하영 기자
업데이트 2017-06-27 17:20
입력 2017-06-27 16:21
8살 초등학생을 잔혹하게 살해한 ‘인천 여아 살해사건’ 재판에서 주범은 스스로 ‘다중인격’이라 주장하고 공범은 발언을 번복해 사건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며 형량을 줄이려는 의도라는 전문가의 진단이 나왔다.
이미지 확대
공범이 살해 지시? 인천 초등생 살인사건
공범이 살해 지시? 인천 초등생 살인사건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인천 여아 살인사건’에서 주범인 김모(17)양의 정신상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전문가들은 김양의 증세를 자폐성 장애의 일종인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보고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언어 능력과 사회 적응에 문제를 보이고 어떤 특정한 사항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양은 26일 재판에서 “나는 다중인격을 가지고 있다. 본래의 내가 있고 나 이외에 J이라는 인격체가 내 속에 자리하고 있는데 그 J를 박양이 자꾸 일깨웠다. 그래서 살인을 교사해서 살인을 하게 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한국범죄학연구소 김복준 교수는 27일 YTN 라디오를 통해 “다중인격일 가능성은 굉장히 희박하며 형량을 줄이려는 의도일 것”이라고 밝혔다.

고어물을 좋아하던 김양이 영화 ‘23 아이덴티티’ 등에서 다중인격을 주장해 결국 무죄를 받은 내용에 착안해 이런 주장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주범 김양과 공범 박모(18)양은 인터넷 사이트 ‘마피아 커뮤니티’를 통해 만났다. 이는 각각 적대세력끼리 서로 살해하면서 각 지역을 점령하는 프로그램이다. 커뮤니티 상에서 박양은 마피아의 중간보스, 김양은 오른팔 조직원 역할을 했다.

김복준 교수는 “다중인격은 여러 인격이 혼재하기 때문에 범행의 수법이 매끄럽고 깔끔하지 못하지만 김양의 경우 살해하는 일련의 과정이 다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며 “다중인격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앞으로 이 사건의 재판에서 ‘누가 주범인가’가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김양이 주범, 박양이 공범으로 알려져 있으나 “김양의 주장대로 박양이 시켜서 살인을 했다는 것이 증명되면 (박양도) 살인교사로 똑같이 처벌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지난 재판에서 박양이 가지고 있다는 두 사람의 대화 내용에서 무엇이 나오냐에 따라 이 사건의 향방이 바뀔 것으로 봤다. 그는 “두 사람 사이의 대화 내용이라든지 SNS, 트위터 등으로 둘의 관계를 입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