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체육교사, 여고생 40명 성추행 ‘일파만파’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업데이트 2017-06-26 00:09
입력 2017-06-25 22:34

전북교육청에 졸업생 등 증언 “신체 만지고 수행평가로 협박”

교사 2~3명 추가 성추행 의혹
트위터 등 제보… 학교 은폐 정황


전북 부안군의 한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50대 체육교사의 여학생 성추행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피해 여학생이 40여명으로 늘고 교사 2~3명의 추가 성추행 의혹까지 더해졌다. 전북도교육청은 특별감사에 들어갔고, 경찰은 수사에 착수했다.

25일 전북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부안여고 체육교사 A씨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호소한 학생들은 40명을 넘어섰다. 졸업생들의 피해 증언도 쏟아지고 있다. 학생들은 “지금까지 알려진 건 빙산의 일각”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동료 교사의 방관과 동조, 교사 2~3명의 추가 성추행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건은 학생들이 지난 1일 전북교육청 학생인권센터에 A씨가 여학생들의 신체 일부를 고의 접촉하고 성적 노리개로 취급하는 언사를 했다고 신고하면서 실체가 드러났다. 학생들은 A씨가 빈번한 욕설, 각종 기념일 선물 강요, 슬리퍼로 따귀 때리기, 무릎에 앉힌 후 안마 시키기, 수행평가를 이용한 협박 등의 행동을 했다고 진술했다.

학생들이 제보를 위해 개설한 익명 트위터 계정 ‘부안여고를 도와주세요’에도 A씨의 행태를 고발하는 200여개의 제보가 올라와 있다. 학생들은 A씨가 허벅지를 수시로 만지고 ‘사랑해’라는 말을 했다고 올렸다. A씨의 갑질에 침묵해서 미안하다며 손 글씨를 이용해 A씨의 만행을 제보한 졸업생도 있다. 한 졸업생은 “말하지 못한다고 해서 진실이 가려지는 것이 아니다. 혼자 앓지 말고 함께 견디는 선배가 있노라 위로하고 싶다”고 썼다.

학교 측의 조직적인 은폐 의혹도 제기됐다. 지금까지 수년간 피해 학생들이 A씨의 행동을 학교에 고발하면 학교에서는 합의를 종용했고 합의 과정에서 A씨의 협박이 이어지는 일들이 반복됐다. 이번에도 학교 측이 피해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접촉, 경찰에서 진술하지 말 것을 종용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A씨에 대한 자체 조사를 마쳤고 7월 초 징계위원회를 열어 파면 등 징계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교육청은 교사들의 추가 성추행 의혹과 학생 성적처리, 금품 수수, 교원 채용 등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감사도 착수했다. 전북경찰청은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피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고 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7-06-26 9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