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최태원 회장,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 증인 출석

업데이트 2017-06-22 11:05
입력 2017-06-22 10:14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에 22일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미지 확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의 ’592억 뇌물’ 관련 22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최 회장은 이날 오전 9시 53분께 서울 서초동 법원종합청사에 도착, 취재진에게 아무 대답을 하지 않고 재판이 열리는 417호 대법정으로 이동했다.

최 회장은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 재판에서 지난해 2월 16일 청와대 안가에서 박 전 대통령과 비공개 면담한 내용을 증언한다.

검찰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당시 독대 자리에서 최 회장에게 SK의 미르·K재단 출연에 감사 표시를 하면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업 지원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회장은 동생인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의 조기 석방과 면세점 사업 지속, CJ헬로비전 인수·합병 등 그룹의 현안에 대한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최씨 지시를 받은 K재단 관계자들이 SK 측에 체육인재 해외 전지훈련과 시각장애인 지원 사업에 필요한 예산 89억원을 요구했다는 게 검찰 수사 결과다. 이와 관련해 박 전 대통령에게는 제3자 뇌물 요구 혐의가 적용됐다.

K재단과 협상을 벌인 SK 측 임원들은 이런 논의 과정을 최 회장에게 보고하지 않았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최 회장도 검찰 조사에서 “당시엔 몰랐는데 언론에 문제 되고 나서 보고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