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승일 “최순실 정유라 공항 VIP…세관신고도 프리패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업데이트 2017-06-21 10:07
입력 2017-06-21 10:07
국정농단의 핵심 증인으로 활약한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이 ‘비선 실세’ 최순실과 그의 딸 정유라가 받은 특혜에 대해 폭로했다.
이미지 확대
노승일 외부자들
노승일 외부자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노승일 부장은 20일 방송죈 채널A ‘외부자들’에 출연해 정유라의 외환관리법 위반 혐의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정유라가 박원오 전 승마협회 전무에게 2만 5천 유로를 준 기록이 있다”며 국외 반출 시 세관 신고를 하지 않은 경위에 대해 “최순실 모녀는 공항 VIP기 때문에 신고 없이 프리패스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 부장은 “프랑크푸르트에서 최순실 모녀의 VIP 위엄에 또 한 번 놀랐다”면서 구체적인 상황을 묘사했다. 그는 “최순실이 가방 하나를 들고 나왔고, 모 항공 지점장이 (최순실의) 가방 3개를 끌고 나왔다. 항공사 지점장이 카트 끌고 나오는데 독일 보안 검사원들이 붙잡겠냐”며 프리패스 할 수 있었던 정황을 전했다.

한편 정유라는 같은날 서울중앙지법 권순호(47·사법연수원 26기)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두 번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권순호 판사는 “추가된 혐의를 포함한 범죄사실의 내용, 피의자의 구체적 행위나 가담 정도 및 그에 대한 소명의 정도, 현재 피의자의 주거 상황 등을 종합하면, 현시점에서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있음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사유를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