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연속 또 너냐… NBA 진짜 챔프는

한재희 기자
업데이트 2017-05-31 00:12
입력 2017-05-30 22:28

PO 사상 첫 12연승 골든스테이트… 12승1패 일방적 경기력 클리블랜드

새달 2일 결정전… 관전포인트

올 시즌 미국프로농구(NBA) 플레이오프(PO)는 유난히 재미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부 콘퍼런스의 골든스테이트가 NBA 역사상 최초인 PO 12연승으로, 동부 콘퍼런스의 클리블랜드는 12승1패로 챔피언 결정전에 오를 정도로 일방적인 경기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음달 2일 시작되는 2016~17 NBA 챔프전은 양쪽 콘퍼런스의 최강자끼리 3년 연속으로 맞붙는 만큼 불꽃 튀는 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챔프전 관전 포인트를 짚어 본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① 재밌는 경기, 르브론 경기력에 달렸다

챔프전 흥행의 최대 관건은 르브론 제임스(클리블랜드)의 활약 여부다. 클리블랜드는 디펜딩 챔피언임에도 객관적 전력에서 골든스테이트에 밀린다는 말을 듣는다. 골든스테이트는 작년 준우승 멤버에다가 케빈 듀랜트, 자자 파출리아 등이 합류해 막강 화력을 자랑한다. 자칫하면 또다시 ‘재미없는’ 경기가 펼쳐질 수도 있다. 다행히 정규시즌 평균 26.4득점에 그쳤던 르브론의 공격력이 PO 들어서 평균 32.5득점으로 치솟고 있어서 팽팽한 대결이 예상된다.

② 커 감독 부재… 골든스테이트 변수로

골든스테이트의 사령탑 부재도 변수다. 2년 전 받은 허리 수술의 후유증에 시달리는 스티브 커 감독은 PO 1라운드 3차전 경기 때 병가를 냈다. 미국 매체들은 커 감독이 챔피언 결정 1차전은 물론 언제쯤 경기장에 나설 수 있을지 모른다고 보도하고 있다. 수석 코치인 마이크 브라운이 대리 역할을 잘 해내고 있지만 작은 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챔프전에서 커 감독의 결장은 팀에 불안 요소다.

③ 부진한 톰프슨… 살아나야 우승 보여

클레이 톰프슨(골든스테이트)이 살아날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최근 톰프슨은 수비에서 무결점 활약을 펼쳤지만 공격에서 다소 부진한 모습이다. PO 들어 평균 14.4득점씩 올리며 22.3득점이었던 정규시즌에 비해 무뎌졌다. 공격이 팀의 ‘쌍포’인 스테픈 커리와 듀랜트에게 몰린 게 가장 큰 원인이지만 힘을 더욱 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④ 이적한 듀랜트… 우승의 꿈 이룰까

우승이 절실한 듀랜트가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도 관전 포인트다. 리그 정상급 선수지만 단 한 차례도 우승컵을 들어 올리지 못했던 듀랜트는 지난해 온갖 비난을 감수하고 친정팀 오클라호마시티를 떠났다. 올 3월에는 부상을 당하며 시즌아웃 위기에 몰리기도 했지만 놀라운 회복력을 보여 주며 PO 들어 제 몫을 다해 내고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7-05-31 27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