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재판 강행군…승마협회 관계자들 증인신문

업데이트 2017-05-30 10:19
입력 2017-05-30 09:25

‘정유라 승마지원’ 부당성 드러날까…‘블랙리스트’ 김종덕·신동철·정관주 재판도

‘비선 실세’ 최순실(61)씨와 공모해 592억원대 뇌물을 받거나 요구·약속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박근혜(65) 전 대통령의 30일 재판에 한국마사회 관계자들이 증인으로 출석한다.
이미지 확대
법정 향하는 박근혜와 최순실
법정 향하는 박근혜와 최순실 ’국정농단’의 박근혜 전 대통령(왼쪽)과 최순실 씨가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법정에서 열리는 속행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들은 31일 귀국 예정인 최씨 딸 정유라(21)씨의 승마 지원 의혹에 관해 증언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이날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속행공판을 열고 마사회이상영 전 부회장과 안계명 남부권역본부장을 증인으로 부른다. 박 전 대통령이 재판에 출석하는 것은 이번이 4번째다.

검찰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두 사람에게 삼성그룹이 정씨의 승마 훈련을 지원한 경위와 배경을 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독일에서 최씨 모녀를 도운 박원오 전 승마협회 전무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질문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박재홍 전 한국마사회 승마팀 감독이 최씨와 갈등을 빚고 귀국한 배경 등 부당한 지원 정황이 드러날지 주목된다.

특검과 검찰은 삼성그룹이 정씨의 승마훈련에 총 77억 9천여만원을 지원하고 213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약속한 것이 뇌물이라고 본다. 이는 박 전 대통령이 최씨와 공모해 삼성에서 받거나 약속받은 전체 금액 433억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같은 날 법원은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 명단인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작성·관리하는 데 관여한 혐의로 기소된 김종덕(6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의 공판을 연다.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는 이날 김 전 장관과 정관주(53) 전 문체부 차관과 신동철(56)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의 공판을 진행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