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ICBM 대비 내일 첫 요격 훈련 실시

한준규 기자
업데이트 2017-05-29 00:00
입력 2017-05-28 22:28

태평양서 美본토 맞춤형 가상 공격…캘리포니아서 요격 미사일로 격추

항모 3척 새달 서태평양에 전개…日도 신형 미사일 요격체계 추진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미국과 일본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위협 억제를 위한 방위체제 강화에 나섰다. 미국은 핵추진 항공모함 니미츠 함대의 서태평양 파견을 결정한 데 이어 30일 본토 공격을 상정한 ICBM 요격 훈련을 처음 실시한다. 일본도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맞설 새로운 요격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1일 신형 준중거리탄도미사일(MRBM) ‘북극성 2형’ 시험 발사에 성공하는 등 위협 수위를 높이고 있다.

2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은 해마다 수차례 ICBM 발사 시험을 했지만 ICBM을 요격하는 훈련은 이번이 처음이다. 태평양 모처에서 미 본토를 향해 미사일이 발사되면 캘리포니아주의 공군 기지에서 요격 미사일을 쏴 태평양 상공에서 격추하는 시나리오로 진행된다. 미 국방부 미사일방어국(MDA)은 ICBM 모형 대신 기존 미사일보다 운항 속도를 한층 배가한 ‘맞춤형’ 미사일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는 1999년부터 지금까지 모두 17번의 미사일 요격 실험에서 9번만 성공했다. 2014년 6월 요격발사가 최근 성공 사례다. 요격 확률은 50% 수준으로,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요격 확률을 높이는 것이 미국의 숙제”라고 말했다.

이날 아사히신문은 미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다음달 1일 중동 지역에 파견될 예정이던 니미츠가 북핵 위기 등 정세 변화에 대응하고자 약 6개월간 서태평양에 투입된다”고 보도했다. 칼빈슨, 로널드 레이건호에 이은 것으로 이 지역에 항모 3척이 동시에 전개되는 것은 이례적이다. 미국은 중국이 협력하지 않으면 단독행동을 하겠다고 통보한 상태여서, 중국에 협력을 압박하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대북 방위력 강화를 위해 신형 미사일 요격시스템을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27일 주요 7개국 정상회의 폐막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어려워진 안보 환경을 고려해 일본인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5-29 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