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서 “해적선 따라온다”…17시간 동안 피랍 의심 ‘초비상’

장은석 기자
업데이트 2017-05-27 20:53
입력 2017-05-27 20:53
27일 소말리아 인근 해상에서 한국 선원 3명이 탄 몽골 선박이 17시간 가량 통신이 두절됐다.
이미지 확대
아덴만 4개국 연합훈련
아덴만 4개국 연합훈련 청해부대가 지난달 20일 아덴만에서 미국·일본·영국과 실시한 대해적 연합훈련에서 영국 몬머스함(왼쪽부터), 청해부대 23진 최영함, 일본 테루즈키함, 미국 카터홀함이 다이아몬드 진형을 이루어 전술기동하고 있다. 2017.4.21 [합참 제공=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특히 마지막 통신에서 “배 뒤쪽에 해적선으로 의심되는 다른 선박이 1시간가량 따라오고 있다”는 말을 남겨 피랍 우려가 커지자, 정부와 군은 ‘초비상’ 상태였다.

정부와 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출발해 오만으로 향하던 몽골 국적 오징어잡이 어선으로부터 통신이 온 것은 이날 새벽 0시20분이었다.

해적선으로 의심되는 수상한 선박이 1시간째 따라온다면서 선박의 방향을 바꿔도 계속 따라온다는 내용이었다.

대부분 인도네시아인인 선박의 선원 21명 가운데 선장, 기관장, 갑판장 등 3명은 우리 국민이었다. 하지만 이 통신 직후 연락이 두절되면서 구체적인 추후 상황을 파악할 길이 없어졌다.

해적에 의한 피랍 정황이 더욱 유력해졌고, 정부와 군을 중심으로 발 빠른 대책 논의가 이어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우리 국민의 안전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와 군은 최악의 상황을 상정해 신속히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피랍 여부가 불확실했지만, 그와 같은 상황을 상정해 신속 대처했다는 것이다.

정부는 사건 인지 즉시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를 구성해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오전 10시에는 한동만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 주재로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개최해 주변국 협력 및 군 자산 파견 등을 논의했다.

이를 통해 인도, 독일, 일본 등이 해상초계기를 투입해 수색을 벌였으며, 인근 해상에서 임무를 수행하던 우리 해군 청해부대 대조영함도 현지로 긴급 출동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관련 사항을 보고받고서 “한 사람의 인명 피해도 나지 않도록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오후 3시쯤에는 통신 두절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선원들의 안전에 국민의 관심이 집중됐다.

정부와 국민의 관심이 피랍 여부 등에 온통 쏠려 있을 무렵인 이날 오후 5시 23분쯤, 마지막 통신 이후 무려 17시간 만에 선박의 선장과 국내 협력자와 통화가 성사되면서 비로소 가슴을 쓸어내릴 수 있게 됐다.

선박이 현재 정상 항해 중이며, 한국인 선원들도 모두 안전하다는 내용이었다.

선박이 해적으로 보이는 세력으로부터 추적을 받았지만 다행히 이를 따돌렸고, 통신 문제도 기상 악화로 인한 기기 문제 때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자세한 정황은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피랍 우려 자체는 다행히 ‘해프닝’으로 마무리됐지만, 이번 사안은 새 정부가 재외국민 보호에 비교적 신속하게 대처한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