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 위기 속 ‘보안 사고’… 사면초가 몰린 안전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업데이트 2017-05-26 22:57
입력 2017-05-26 22:38

안전처 업무보고 무기한 연기

내용 사전 유출… 구체적 내용 그대로
국정기획위 “보고서 통째로 넘겼을 듯”
국조실, 교육부 포함 유출경위 조사 착수

문재인 정부 조직개편 과정에서 해체 위기에 몰린 국민안전처가 업무보고 내용이 사전에 유출되는 ‘보안 사고’까지 겹치며 궁지에 몰렸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26일 오후에 진행하려던 안전처 업무보고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안전처 업무보고 자료가 사전에 외부로 새어 나갔다는 이유에서다.
이미지 확대
텅 빈 회의장
텅 빈 회의장 26일 국민안전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보고가 예정됐던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 회의장이 텅 비어 있다. 국정기획위는 “안전처의 업무보고 자료가 사전에 유출돼 업무보고를 취소한다”며 “조사해서 문제를 매듭지은 뒤 다시 보고를 받을 시간이 오길 바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박광온 국정기획위 대변인은 “안전처의 업무보고서가 기획위 분과위원들에게 전달되기도 전에 유출됐다”면서 “조사해서 납득할 만한 상황을 확인하고 문제를 매듭지은 뒤 다시 보고를 받을 시간이 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업무보고를 위해 정부세종청사에서 금융감독원 연수원을 찾은 안전처 실·국장들은 세종으로 발길을 돌렸다. 특히 국정기획위에서 다음 업무보고 날짜를 정해 주지 않아 안전처 업무보고도 무기한 연기됐다.

앞서 한 언론은 이날 안전처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앞두고 업무보고 내용을 보도했다. 이 보고서에는 해양경찰청과 소방청 인력을 2022년까지 2만 8000여명 늘리고, 세월호 사고 이후 축소된 해경의 수사·정보 기능을 재건하기 위해 해양수사국을 신설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국정기획위는 해당 보도 내용이 상당히 구체적인 데다 세부적인 수치 등도 그대로 담겨 있어 누군가 이날 오전 완성된 안전처 보고서를 통째로 넘겼다고 보고 격앙된 분위기다. 일부 취재원이 친분이 있는 기자에게 기사를 살짝 ‘흘려 주는’ 수준의 관행에서도 크게 벗어나 있어서다. 앞서 국정기획위는 “확정되지 않은 정책 내용이 보도될 경우 국민에게 혼란을 주게 된다”며 각 부처에 업무보고 자료를 외부로 유출하지 말 것을 여러 차례 강조해 왔다. 안전처 관계자는 “가뜩이나 조직 해체 소식으로 뒤숭숭한 조직이 자료 유출 사고까지 터지면서 모두 할 말을 잃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한편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은 새 정부 출범 초기 업무보고 자료가 사전에 유출된 것은 대표적인 공직기강 해이 사례에 해당한다고 보고 조사에 착수했다. 국무조정실은 안전처뿐 아니라 누리과정 지원단가 인상과 관련된 자료가 유출된 교육부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국무조정실은 유출 경위를 파악해 잘못이 드러나는 경우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7-05-27 4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