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회의 ‘받아쓰기’ 하지 마라…이의제기는 의무”

김서연 기자
업데이트 2017-05-25 16:14
입력 2017-05-25 16:14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받아쓰기는 이제 필요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 05. 25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후 가진 첫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회의는 미리 정해진 결론이 없고, 배석한 비서관들도 언제든지 발언할 수 있다. 대통령의 참모가 아니라 국민의 참모라는 생각으로 자유롭게 말씀해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여기서 오간 내용을 전파하려면 자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 자료는 정리해서 배포할 테니 여기서는 그냥 논의에만 집중해달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대통령님 지시사항에 이견을 제시할 수 있느냐”는 임종석 비서실장의 질문에 “대통령 지시에 대해 이견을 제기하는 것은 해도 되느냐가 아니라 해야 할 의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잘못된 방향에 대해 한 번은 바로 잡을 수 있는 최초의 계기가 여기인데 그때 다들 입을 닫아버리면 잘못된 지시가 나가버린다”면서 “수석·보좌관 회의는 대통령 지시사항을 전달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이 이 회의를 지시사항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원칙적으로 소통하고 공유하고 결정하는 자리”라며 “여기서 격의 없는 토론이 이뤄지지 않으면 다시는 그렇게 못 한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수석 보좌관 회의 앞두고 커피 한 잔
수석 보좌관 회의 앞두고 커피 한 잔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여민관 3층 소회의실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이 회의 시작 전참모들과 커피를 마시고 있다. 2017. 05. 25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앞서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는 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참모들이 받아 적기만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 탓에 회의에서 한 방향으로의 일방적 소통만 이뤄졌다는 지적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과거 경직된 분위기의 회의가 아닌 대통령과 참모가 다양한 의제를 격의 없이 토론하는 장으로 만들기 위한 변화를 시도했다. 이를 통해 ‘선토론 후결론’ 문화를 정착한다는 계획이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받아쓰기’, ‘계급장’, ‘결론’이 없는 ‘3무(無)’ 열린 회의를 지향하기로 하셨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매주 월요일 오후와 목요일 오전에 수석·보좌관 회의를 열 예정이다.

김서연 기자 wk@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