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실장 프리버스 조기 귀국… 백악관 인사 개편 신호?

한준규 기자
업데이트 2017-05-23 00:21
입력 2017-05-23 00:12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비서실장인 라인스 프리버스가 해외 순방 중간에 조기 귀국하게 되면서 ‘이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통령의 첫 해외 순방 중, 그것도 순방 일정 초반에 최측근 보좌관인 비서실장이 귀국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라인스 프리버스
AF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매우 이례적… ‘교체설’ 부인

CNN 등은 프리버스 비서실장이 트럼프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한 21일(현지시간) 이후 순방 일정에 동행하지 않는다고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부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그녀는 “프리버스 실장은 첫 순방 국가에만 머무르고 돌아갈 예정이었다”고 덧붙였다.

프리버스 실장은 워싱턴으로 돌아와 공개를 앞둔 예산안 검토 등 국내 문제에 집중할 예정이다. 백악관 관계자는 “러시아 스캔들 등으로 혼란이 지속되면서 많은 전략을 제대로 세우지 못했으며 프리버스 실장은 정책 관련 전략 수립에 집중할 것”이라며 ‘교체설’을 부인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백악관 인사 개편의 신호탄으로 보고 있다. 워싱턴 정가에서는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국장 해임 이후 탄핵 위기에 빠진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보좌진 개편에 나설 것이라는 루머가 끊임없이 돌고 있다.

●일부 美언론 후임자까지 거론

공화당전국위원회(RNC) 의장 출신인 프리버스 실장은 그동안 ‘트럼프케어’ 등 당정 협력이 필요한 부분을 매끄럽게 수행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앞서 백악관은 프리버스 실장 대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소문이 수개월간 이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진’ 일어나지 않았다”며 교체 가능성을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았다.

일부 언론에서는 프리버스 실장의 후임으로 게리 콘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과 믹 멀버니 예산관리국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민주당 정치고문인 행크 셰인코프는 “비서실장은 이런 여행(해외 순방)에서 대통령 바로 옆에 앉는 가장 중요한 사람”이라면서 “비서실장이 귀국하는 게 보통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프리버스가 귀국하면서 그에 대한 (경질)루머가 극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백악관 수석 윤리변호사로 일했던 리처드 페인터는 “백악관 내에 매우 큰 혼란이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5-23 1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