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의 덕담 “문 대통령, 정말 잘해주길 바란다”

오세진 기자
업데이트 2017-05-20 20:39
입력 2017-05-20 20:39
바른정당의 대선 후보였던 유승민 의원이 팬미팅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정말 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20일 서울 강남의 한 소극장에서 열린 팬미팅에서 “역대 정부가 시작될 때마다 국민이 많은 기대를 했다가 또 몇 년이 지나면 실망을 하는 일이 반복됐는데, 이제 또 한 번 국민의 선택으로 새로운 정부가 탄생했고 특히 너무나 어려운 과정을 거쳐서 왔다”면서 “이 정부가 성공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질문받는 유승민
질문받는 유승민 제19대 대통령선거에 후보로 출마했던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그러면서 유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정말 잘하려면 이제는 문제 해결을 해나가야 하지 않느냐”면서 “앞으로 굉장히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나가야 하는데, 그동안 본인과 더불어민주당이 가졌던 그런 안목과 시야보다는 넓게, 나라 전체를 생각해서 무엇이 옳은 것인지 다시 한 번 고민하는 그런 대통령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유 의원은 당초 문 대통령의 전화번호를 몰랐으나 당선 이후 문 대통령의 번호를 수소문해 축하인사를 한 게 선거 후 가장 먼저 한 일이었다고도 소개했다.

유 의원은 지난 10일 문 대통령의 취임식 자리에 참석한 유일한 경쟁 대선 후보였다.

대선을 거치며 온·오프라인 등을 기반으로 형성된 ‘유심초’, ‘유레카’, ‘유스커스’ 등 복수의 지지모임이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팬미팅에는 400여명이 참석했다. 학생, 자영업자 등을 망라한 지지자들은 세 시간에 걸쳐 유 의원과 다양한 정치·사회 현안을 놓고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한 참석자는 유 의원에게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 보수를 개혁해줄 수는 없겠느냐’는 바람을 드러냈다. 이에 유 의원은 “한국당이 바뀌어야 하고, 보수의 대다수가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바뀌고 정치가 바뀐다는 그 말씀에 동감한다”면서 “그 부분에 대해 저도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다. 지금도 마찬가지다”고 답했다.

또 ‘선거연령 18세 하향 조정’에 대한 의견을 묻는 한 여고생의 질문에는 “18세 선거 연령은 당장 내년 지방선거에서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중 선거 연령이 만 19세 이상부터 주어지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33개국은 만 18세 이상부터 투표가 가능하고, 오스트리아의 경우에는 만 16세부터 가능하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