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중 韓특사단 “중국측, 사드보복 완화 적극적 노력 언급”

업데이트 2017-05-19 14:21
입력 2017-05-19 14:21

“中 사드문제 직시요청에 韓 ‘진지하게 해법 찾겠다’ 답변”

중국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 특사단은 중국 측이 사드 보복 완화와 관련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는 발언을 했다고 19일 밝혔다.

특사단 일원인 더불어 민주당 심재권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방중 기간에 사드 보복 해제와 관련한 중국 측 언급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왕이 외교부장은 특별한 언급 없었고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은 그보다는 진전된 입장을 보여 한국의 우려를 잘 알고 있고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심 의원은 이어 “우리 측에서 롯데 문제, 관광·문화교류·전세기 취항·청소년 교류 중단 등도 언급했다”면서 “중국은 한국의 관심사를 잘 알고 있으며 검토하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그러나 “시진핑 국가 주석은 사드와 관련해 말하지 않았으며 일반적인 한중 관계 중요성, 동북아 평화에의 기여, 한·중 수교 25주년의 발전에 대한 말을 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의 중국 특사인 이해찬 전 국무총리는 “사드 문제는 충분한 대화가 이뤄지지 않고 배치된 것에 중국이 서운해하는 느낌을 받았다”면서 “하루 이틀에 해결될 수 있는 게 아니고 지속해서 깊이 있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해결해나가야겠다는 판단을 했다”고 언급했다.

이해찬 특사는 왕이 부장과 사드 논의에 대해선 “사드 문제에 관해 아주 직시해달라는 말이 있었고 이에 대해 우리는 중국의 전략적 안보 이익이라는 점을 충분히 알고 있으며 이 문제에 대해 아주 진지하게 해법을 찾겠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왕이 부장은 사드와 관련, 한국이 미국의 미사일 방어체계(MD)에 들어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표명했고, 특사단은 한국은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해찬 특사는 “중국 측이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가 많은 것 같다”면서 “시 주석은 문 대통령과 통화하고 나서 대화할 수 있는 파트너라는 인상을 받은 것 같으며 한·중 자유무역협정 중 서비스 분야는 체결이 안 돼 있는데 시 주석에게 이를 진행하자는 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특사는 양국 정상회담을 중국 측에 공식 제안한 게 아니라면서도 “7월 7일 함부르크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일차적인 정상 간 만남이 이뤄지지 않을까 예상된다”면서 “8월 24일 수교 25주년 때 대통령이 방중하며 그 무렵 정상회담이 이뤄지지 않을까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특사는 그러면서 북핵 논의와 관련해 “북한이 핵실험과 미사일을 발사하면 사드 문제 해결에 장애가 된다고 중국 측에 말했다”면서 “중국 측도 그런 점을 잘 이해하며 북한 핵실험이 이뤄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남북 간 대화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