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30분 전 통보받은 트럼프… 경악한 백악관 대책 논의

한준규 기자
업데이트 2017-05-18 23:36
입력 2017-05-18 22:40

뮬러 前FBI 국장 특별검사 임명… 트럼프 정면 돌파 자신감 드러내

친정 공화당 ‘코미 메모’로 등돌려… 창구 일원화 효과적 대응 셈법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특검’이라는 승부수를 띄우며 국면 전환에 나섰다. 그동안 특검 도입에 반대해 온 입장을 뒤집고 17일(현지시간) 전격적으로 로버트 뮬러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특별검사로 임명했다.
이미지 확대
‘엄지척’ 트럼프 “왜 나만 미워해”
‘엄지척’ 트럼프 “왜 나만 미워해” 도널드 트럼프(가운데)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코네티컷주 뉴런던시 소재 해안경비사관학교 졸업식에서 졸업생과 함께 엄지 손가락을 치켜 세운 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에서 “역사상 어떤 대통령도 나보다 더 불공정하게 대우받은 사람은 없다”며 자신에게 제기된 러시아와의 유착 의혹에 불만을 터뜨렸다.
뉴런던 A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수사 중단 압력을 기록한 ‘코미 메모’가 보도된 지난 16일 하루 동안 침묵을 지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코네티컷의 해안경비사관학교 졸업식에서 “역사상 어떤 대통령도 나보다 더 나쁜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았다”며 “머리를 푹 숙이고 싸우고 또 싸워라.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정면 돌파 의지를 드러냈다. 그리고 오후에 특검 임명을 단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검 임명 직후 성명에서 “내가 여러 번 말했듯 이번 수사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확인해 줄 것”이라면서 “대선 캠프와 해외 기관과의 결탁이 없었으며 난 국민과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 싸움을 멈추지 않겠다”고 자신감과 결연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미지 확대
로버트 뮬러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
AP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하지만 이면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복잡한 셈법이 깔렸다. 가장 먼저 친정인 공화당에서조차 ‘탄핵’이 거론되는 등 더 물러설 곳이 없기 때문에 ‘특검’이란 양날의 칼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LA타임스는 “법무부는 특검 발표 30분 전에 백악관에 특검 임명 사실을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USA투데이는 “특검 임명은 백악관이 원하던 바가 아니었으며 발표를 보고 경악한 보좌관들이 90분 동안 백악관을 이리저리 뛰어다니면서 대책을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공화당 1인자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은 이날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원 정보위원회에서 ‘코미 메모’ 사본 제출을 요구했으며 나는 직접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의 진술을 듣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코미 전 국장의 ‘입막음’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미 의회 상·하원을 오가며 코미 전 국장이 폭탄 발언을 이어 간다면 트럼프 행정부로서는 ‘대처’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백악관은 러시아 게이트와 관련한 모든 증거와 발언 등이 특검이란 창구로 단일화된다면 ‘효과적’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계산을 하고 있다.

민주당과 공화당뿐 아니라 현지 언론은 뮬러 특검 임명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제이슨 샤페츠 하원정책위원장은 “뮬러 전 국장의 임명은 흠잡을 데 없는 훌륭한 선택”이라며 “널리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뮬러 국장 시절 FBI 부국장을 지낸 존 피스톨은 “더 나은 선택을 생각해 볼 수 없다”며 “독립적인 조사에 따른 백악관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도 잘된 결정”이라고 밝혔다. 뮬러 전 국장은 2001년 9월부터 2013년 9월까지 12년간 FBI 수장을 지낸 베테랑 수사관으로 정평이 나 있다.

한편 신임 FBI 국장 임명도 속도를 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네티컷 출신의 조 리버먼 전 상원의원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리버먼 전 의원을 오후에 만났다며 이같이 전했다.

또 앤드루 매케이브 FBI 국장대행, 프랭크 키팅 전 오클라호마 주지사, FBI 고위직 출신의 리처드 맥필리 등 3명의 다른 후보도 FBI 국장 자리에 함께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리버먼 전 의원은 1988년 민주당 상원의원으로 선출돼 2000년 대통령 선거에서 앨 고어 민주당 후보의 러닝메이트로 나서는 등 정치적 중량감으로 다른 후보를 압도한다. 하지만 법조나 FBI 경력이 없는 점이 약점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5-19 17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