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위대한 국민의 위대한 승리… 간절함이 이겼다”

입력:05/10 02:08 수정:05/10 03:06

▲광화문 감사 인사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재인입니다. 고맙습니다. 정의로운 나라, 통합의 나라,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 주신 위대한 승리입니다. 함께 경쟁했던 후보들께도 감사와 위로를 전합니다.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그 분들과도 함께 손잡고 미래를 위해 함께 전진하겠습니다. 내일부터 저는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도 섬기는 통합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국민들의 간절한 소망과 염원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정의가 바로 서는 나라, 원칙을 지키고 국민이 이기는 나라를 꼭 만들겠습니다. 상식이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꼭 만들겠습니다. 혼신의 힘을 다해 새로운 나라 꼭 만들겠습니다. 국민만 보고 바른 길로 가겠습니다. 위대한 대한민국 정의로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당당한 대한민국. 그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주당사 감사 인사

저는 오늘의 승리는 간절함의 승리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정권 교체를 염원했던 우리 국민들의 간절함, 둘째로는 그 국민들의 간절함을 실현해 내기 위해서 우리가 온 힘을 다해 뛰었던 우리들의 간절함, 그것이 오늘 승리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승리는 전적으로 국민들 덕분이고 또 한편으로는 우리 여러분들, 선대위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경선에서 아주 치열하게 경쟁했던 후보들까지도 다 함께해 주셨습니다.

추미애 대표님을 비롯해 당원 동지들, 국민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 그야말로 절박하게 최선을 다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우리 당이, 전 당이 똘똘 뭉쳐서 하나가 돼 선거를 치른 건 우리 당 역사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장면 중 하나로 길이길이 남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이 새로운 대한민국의 문을 여는 그런 날이 되기를 기대해 마지않습니다. 여러분들의 열정 마음 깊이 새기겠습니다. 그 땀과 눈물, 결코 헛되지 않도록 제가 잘 받들겠습니다. 다음 정부는 문재인 정부가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정부입니다. 제 뒤에 우리 당이, 또 여러분들께서 든든하게 받쳐 준다는 그런 자신감을 가지고 제3기 민주정부 힘차게 열어 나가겠습니다. 우리 국민들이 염원하는 개혁과 통합, 그 두 가지 과제를 모두 이루겠습니다. 지금까지 다들 함께해 주셨듯이 앞으로 제3기 민주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우리 더불어민주당 정부의 계속을 위해서, 우리 국민들이 염원하는 개혁, 통합 이 두 가지 과제의 실현을 위해서 끝까지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연예

스포츠

  • 서울TV - 영상으로 만나는 생생 뉴스

    페이스북 카카오톡 플러스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알짜배기 뉴스만 쏙쏙!! SNS에서 바로 보는

    회사소개 로그인 PC버전 TOP으로

    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박현갑)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