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측 “한국당 탈당파 복당·친박 징계해제, 최악 뒷거래”

업데이트 2017-05-07 10:56
입력 2017-05-07 10:56

“국민의 심판 면치 못할 것”…한국당에 ‘공개 질의서’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 측은 7일 자유한국당이 전날 홍준표 후보의 특별지시로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인사들의 징계해제를 단행한 데 대해 “국민을 우롱하는 선거 사상 최악의 뒷거래”라면서 “국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 후보 측의 김세연 선거대책본부장은 ‘자유한국당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통해 바른정당 탈당파에 대해 정치를 도의를 저버렸다고 지적하면서 이들에 대한 복당 허용은 “반성 없는 친박 실세들에 대한 징계해제 대가”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본부장은 ‘공개 질의서’ 형태를 취했지만 바른정당 탈당파의 복당 허용과 친박 핵심 인사들에 대한 징계해제를 조목조목 꼬집었다.

그는 “(한국당) 당헌 제104조에 ‘대통령후보자는 선출된 날로부터 대통령선거일까지 선거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당무 전반에 관한 모든 권한을 우선하여 가진다’라고 되어있는데 대통령후보자가 징계자에 대한 사면권까지 가졌느냐”면서 홍 후보의 특별지시에 의한 친박 징계 해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 본부장은 “(한국당) 윤리위원회 규정 제30조에 ‘당 대표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최고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징계처분을 취소 또는 정지할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 지금 무슨 특별한 사유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자신들이 만든 윤리위원회를 스스로 무력화시키는 반윤리적 행태는 국민을 우롱하는 기만정치의 극치”라면서 “아무런 반성이나 뉘우침도 없는 친박 패권 세력에게 징계를 취소할 것이 아니라 존재 의미를 상실한 윤리위원회부터 없애야 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김 본부장은 “한국당은 친박 실세만 징계를 해제할 것이 아니라 형평성 차원에서 이한구 전 공천위원장을 비롯한 모든 징계자에 대해서도 징계를 취소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