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TV토론] 홍준표, 文 향해 “거짓말 안하실 거죠?”…근거 봤더니

김서연 기자
업데이트 2017-04-28 21:55
입력 2017-04-28 20:56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가 28일 열린 대선 TV 토론회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향해 “거짓말 안하실 거죠?”라는 ‘멋쩍은’ 질문을 던졌다.
이미지 확대
28일 열린 5차 대선 TV 토론회에 참석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사진=SBS 방송 캡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날 발언 순서를 받은 홍 후보는 본격적 질문에 앞서 문 후보에게 “대선이 시작되고 난 뒤에 언론사 팩트체크 팀에서 우리 문 후보 사건에 대한 해명을 체크해보니 사실이 18%, 거짓말이 54%로 발표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후보의 말에 의아한 표정을 짓던 문 후보는 “주제 이야기를 하자”고 거듭 말하며 “우리 사회자에게 지적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홍 후보가 거론한 ‘언론사 팩트체크’는 ‘조선일보가 25일 대선후보 토론을 팩트체크해 보도했다’는 뉴스를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인터넷 뉴스사이트인 ‘미디어펜’이 제작한 것으로, 앞서 조선일보는 “본사가 제작했다는 TV토론 발언 팩트체크의 ‘가짜’ 뉴스가 돌아다닌다”며 “조선일보와 조선닷컴은 25일 4차 TV대선후보 토론 내용을 놓고 팩트체크를 하거나, 이를 토대로 후보별로 발언의 사실성을 통계로 뽑은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후 미디어펜 역시 “조선일보의 팩트체크 사이트 내용을 보도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며 자사 홈페이지에 “본지 미디어펜 페이스북 공식페이지가 4월26일자 오전 11시10분경 업로드한 ‘조선일보가 팩트체크 자료를 공개했다-4차 TV토론 누가 거짓을 말했나’ 카드 뉴스에는 사실관계의 오류가 있어서 삭제했습니다. 이에 바로잡습니다”라는 내용의 정정기사를 게시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