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건강을 위한 ‘어린이환경보건출생코호트’ 모집

입력:04/21 10:17 수정:04/21 10:44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보건센터는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이 주관하는 ‘어린이환경보건출생코호트(약명 코첸스)’ 사업을 진행중이다.


코첸스는 환경오염 물질이 태아 시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인체 및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사업으로 전국 13개 센터에서 2015~2019년 사이 임신한 여성 10만명과 그 아이들을 약 20년간 추적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 세대뿐 아니라 미래 세대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진행되는 국가 차원의 대규모 코호트 사업인 만큼 환경부와 보건소, 환경부와 서울대병원 환경의학클리닉, 서울대병원 소아내분비과 등 다부처간 협업을 통해 코호트를 모집하고 있다.

지역 보건소를 통해 사업 홍보 및 임산부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특히 중랑구 이봉신 보건소장, 영등포구 엄혜숙 보건소장의 적극적인 업무 협조로 중랑구와 영등포구 보건소에는 코호트 전용공간이 배정되고 직원들도 적극적으로 코호트 모집 활동에 나서고 있다.

4월 14일 기준, 중랑구 보건소는 417명, 영등포구 보건소는 366명의 코호트를 모집했으며 각각 600명~650명 가량 추가 모집할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보건센터 관계자는 “다부처간 협업 및 각 지역 보건소의 적극적인 협조 아래 추적 조사에 필요한 코호트를 모집중에 있다”며 “올 하반기에는 각 구에서 산모들의 선호도가 높은 산부인과를 통해 모집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환경유해물질의 합리적인 관리 기준을 설정하고 어린이들의 건강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코첸스는 이민 계획이 없고 직접 설문 작성이 가능한 임신부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자는 임신부 및 출생아의 혈액·소변 검사와 출생아 신경인지 발달 검사, 출생아 성장 발달 검사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가정 내 환경유해물질의 농도를 파악하기 위한 실내환경 측정도 실시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연예

스포츠

  • 서울TV - 영상으로 만나는 생생 뉴스

    페이스북 카카오톡 플러스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알짜배기 뉴스만 쏙쏙!! SNS에서 바로 보는

    회사소개 로그인 PC버전 TOP으로

    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박현갑)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