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B] ‘비자 퇴짜’ 강정호 시즌아웃 위기

김민수 기자
업데이트 2017-03-26 19:24
입력 2017-03-26 18:02

취업비자 연장 신청 거부돼

음주운전 1심 징역형 영향… 美언론 “프리스 대안 선택” 전망

강정호(30·피츠버그)가 자칫 올 시즌을 통째로 날릴 위기에 처했다.

메이저리그 홈페이지(MLB.com) 등 미국 언론은 지난 25일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강정호의 취업비자 연장 신청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진 뒤 (강정호에 대해) “어쩌면 올 시즌을 소화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강정호가 취업비자를 받지 못하면 미국 땅을 밟지 못해 결국 메이저리그 경기에도 나설 수 없다. 게다가 그가 제3국에서도 음주운전을 했다는 의혹까지 보태지면서 올 시즌 메이저리그에서 뛸 수 없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프랭크 쿠넬리 피츠버그 사장은 “다른 나라에서 음주 운전을 했는지까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당장 확실한 것은 아직 취업비자를 받지 못했다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피츠버그의 주전 3루수이자 주포인 강정호는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역 사거리에서 음주 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내고 달아난 혐의로 재판에 회부됐다. 검찰은 벌금 1500만원에 약식기소했지만 법원은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정식 재판에 넘겼다. 법원은 지난 3일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강정호 측은 곧장 항소했다. 집행유예에도 불구하고 징역형이 확정되면 미국 비자 발급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하지만 취업비자는 거부됐다. 법원 결정이 비자 거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강정호의 비자 발급은 다음달 말로 예상되는 항소심 결과에 좌우될 전망이다. 강정호가 진솔하게 반성하고 있어 항소심에서 벌금형으로 완화될 여지는 있다. 하지만 비자를 받아 팀에 합류한다 해도 실전 훈련과 알코올 클리닉 등 메이저리그 사무국이나 구단의 징계가 따를 것으로 보여 강정호의 그라운드 복귀 시점을 점치기 힘들다.

한편 피츠버그는 발 빠르게 강정호 대안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 ‘CBS스포츠’는 26일 “팀에선 강정호를 대신해 3루수로 데이비드 프리스를 내세울 것”이라며 “현재 피츠버그의 자원 중 최상의 선택”이라고 보도했다.

김민수 선임기자 kimms@seoul.co.kr
2017-03-27 23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