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의 사드보복에 당당하게 대응해야” 한목소리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업데이트 2017-03-26 18:55
입력 2017-03-26 18:08

한국당 대선주자 TV토론회

자유한국당 대선 주자들이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과 관련해 한목소리로 “중국에 당당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인명진(가운데) 비상대책위원장 등 지도부가 26일 서울 마포구 선거관리위원회에 마련된 당 대통령 선거 후보자 경선 현장투표장을 찾아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고 있다. 왼쪽부터 박맹우 사무총장, 김광림 선거관리위원장, 인 위원장,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26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대선 경선 토론회에서 홍준표 경남지사는 “중국과의 경제문제는 먹고사는 문제인 반면, 사드 배치와 한·미 문제는 죽고 사는 문제”라며 “죽고 사는 게 우선이냐, 먹고사는 게 우선이냐를 생각하면 답은 자명하다”고 말했다.

김진태 의원은 “중국이 우리나라로부터 연간 170조원 규모를 수입하고 있는데, 대부분 중간재라 우리가 협조 안 하면 중국 경제도 멈춰 선다”며 “미세먼지와 관련해서도 중국에 환경부담금을 내라고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도 “중국의 치졸한 사드 보복에 대해서는 당당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중국이 경제 보복을 하는 것은 내정 간섭”이라며 “세계무역기구(WTO)에 중국을 제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김 지사는 이날 홍 지사와 김 의원의 후보 자격을 문제 삼으며 당에서 적절한 조치가 없으면 중대 결심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입장발표를 통해 “홍 지사는 성완종 전 의원으로부터 불법적 자금을 받은 혐의로 재판 계류 중에 있고, 김 의원은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돼 재판을 앞두고 있는 상태”라며 “두 주자 중 한 명이 대선 후보로 선정됐다가 법적 문제가 불거지면 한국당은 후보도 없이 대선을 치러야 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는 긴급회의를 소집해 후보 자격에 대한 긴급 심사에 들어갈 것을 요구한다”며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경우 본인도 중대한 결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중대 결심의 의미가 대선 주자 사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여러 가지 사항이 다 포함될 것이라고 보고, 당에서 지혜로운 판단으로 결정이 나리라 본다”고 답해 경선 중도 하차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국당은 이날 전국 231개 지역에서 18만 2000명의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현장투표를 시작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3-27 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