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스텔스기, 한반도서 ‘北 폭격지점’ 첫 정밀타격 훈련

강병철 기자
업데이트 2017-03-26 19:05
입력 2017-03-26 18:02

F35B 6~8대… 정밀유도탄 탑재

일본에 배치돼 있던 최신 스텔스 전투기 F35B 6~8대가 지난주 한반도에서 첫 정밀 폭격 훈련을 실시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및 추가 핵실험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미국이 전략자산을 공격적인 방식으로 운영하며 대북 군사적 압박을 강화하는 모양새다.
이미지 확대
지난 23일 일본 야마구치현 이와쿠니 미 해병 항공기지에서 미군 최신예 F35B 스텔스 전투기가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주한미군사령부는 지난 25일 주일 미군기지에 배치된 F35B 전투기가 지난주 한반도에서 실시된 한·미 해병대 연합훈련인 ‘케이멥’(KMEP)에 참가한 뒤 일본으로 복귀했다고 밝혔다.
주한미군사령부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26일 주한미군사령부에 따르면 주일 미군기지에 배치된 F35B 전투기들은 지난 20~23일 실시된 한·미 해병대 연합훈련 ‘케이멥’(KMEP)에 참가했다.

출격한 전투기들은 강원도 필승사격장에서 북한 지역 폭격지점에 대한 위치정보를 부여받아 정밀폭탄 모의투하 훈련을 실시했다. 주한미군사령부 관계자는 “한·미 해병대의 전술적 상호 운용성과 연합 전투 수행 역량 강화를 위한 것”이라며 이번 훈련이 ‘방어적 훈련’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하지만 유사시 대북 선제타격에 동원될 수 있는 F35B를 북한과 가까운 지역에 출격시켜 폭격 훈련을 한 것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겨냥한 경고라는 분석이 유력하다. 훈련 상황이었지만 F35B에는 정밀유도폭탄인 합동직격탄(JDAM)과 적 레이더기지 파괴용 정밀유도활강폭탄(SDB) 등이 탑재돼 있었다. 명령만 떨어지면 즉각 폭격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상태로 훈련을 진행한 셈이다.

미국은 올해 들어 전략자산을 활용한 대북 압박 강도를 연일 높이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B1B 랜서 2대가 한반도로 출동했고 핵추진잠수함 콜럼버스함(SSN 762·7000t급)도 우리나라를 찾았다. 특히 미국은 이들 전략자산을 비공개로 전개한 뒤 추후에 전개 사실을 공개하는 방식을 택했다. 기존처럼 북한의 고강도 도발에 ‘보여주기식’ 대응으로 맞서는 게 아니라 비공개로 전략자산을 운영해 이를 예상치 못한 북한이 실질적 위협을 느끼도록 하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실제 최근 B1B 랜서가 불시 전개를 했다는 사실은 이에 놀란 북한 쪽 매체에 의해 먼저 알려지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북한도 미국과의 ‘강대강 대결 구도’를 이어 가고 있다. 이날 북한은 한·미 군 당국이 북한 수뇌부를 겨냥한 특수작전 훈련을 진행한 데 대해 ‘우리 식의 선제적인 특수작전’을 수행하겠다고 위협했다.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경고’에서 “우리를 노린 특수작전과 선제타격에 투입된 미국과 괴뢰들의 작전수단들과 병력이 남조선과 그 주변에 그대로 전개되어 있는 한 임의의 시각에 사전경고 없이 우리 군대의 섬멸적 타격이 가해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3-27 2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