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수사대 ‘자로’ “세월호 인양 조용히 지켜보고 있다”

오세진 기자
업데이트 2017-03-26 16:07
입력 2017-03-26 14:44
이미지 확대
네티즌수사대 자로
네티즌수사대 자로 화면은 자로가 지난해 12월 26일 공개한 다큐멘터리 영상 ‘세월X’ 캡처 화면.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지난해 12월 26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다큐멘터리 영상 ‘세월X’를 공개한 네티즌 수사대 ‘자로’가 최근 세월호 인양 과정을 보면서 “조용히 지켜보고 있다”는 말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겼다.

26일 자로의 페이스북을 보면, 자로는 지난 24일 “세월호 인양을 조용히 지켜보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 중 하나가 ‘조용히 지켜보는 것’이 아닌가 싶다. 부디 진실이 떠오르기를···”이라는 짧은 글을 남겼다.

자로가 당시 글을 남겼던 지난 24일은 세월호 인양 과정의 한고비였던 ‘해수면 위 13m 인양’을 성공한 때였다. 정부는 지난 23일 오후 6시 30분쯤 세월호의 지장물(쓰레기·폐시설물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램프(선박에 자동차 등이 드나드는 다리와 같은 개폐형 구조물)가 열린 사실을 발견하고 잠수사들을 투입해 힌지(창문이나 출입문 또는 가구의 문짝을 다는 데 쓰이는 철로 된 고정장치) 제거 작업에 착수했다. 세월호를 인양하기 전에는 램프가 열린 사실을 알지 못했다.

정부는 램프 제거 작업을 지난 24일 오전 6시 45분 완료하고 같은 날 오전 11시 10분 ‘수면 위 13m 인양’ 작업도 끝냈다. 자로가 글을 남긴 시간은 세월호의 수면 위 13m 인양 완료 후 반잠수식 선박으로 옮기기 전 시점이었다.

앞서 자로는 지난해 12월 26일 8시간 49분짜리 다큐멘터리 영상 ‘세월X’를 유튜브에 공개했다. 자로는 세월호 침몰의 원인이 외부 충격이라고 주장하면서 해군 잠수함과의 충돌 가능성을 제기했다. 정부의 발표대로 과적 때문에 침몰한 것이 아니라는 것. 자로는 “세월호 당일 보다 3배 정도 더 적재한 날도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시 자로가 공개한 영상으로 논란이 일자 해군은 “세월호 침몰 당시 맹골 수로를 항해하거나 인근 해역에서 훈련을 한 잠수함은 명백히 없었다”면서 “맹골 수로는 평균 수심이 약 37m로서 일반 상선 및 어선의 이동이 빈번하고 조류가 빨라 수상함에 비해 속력이 느리고 기동성이 떨어지는 잠수함의 항로로 이용할 수 없는 해역”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