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탄핵 인용 땐 20일내 후보 선출”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업데이트 2017-02-20 22:49
입력 2017-02-20 18:16
바른정당, 안심번호·슈스케 신경전
이미지 확대
악수하는 유승민·김무성
악수하는 유승민·김무성 바른정당 유승민(왼쪽) 의원과 김무성 의원이 20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가운데는 남경필 경기지사.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각각 19대 대통령 선거 경선 규칙 마련에 몰두하고 있다.
 한국당은 20일 첫 대선준비회의를 열고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심판 결과에 따라 경선 방식을 ‘플랜A’와 ‘플랜B’로 구분해 마련하기로 했다. 탄핵이 기각될 경우인 플랜A는 현행 당헌·당규대로 선거인단 투표 80%, 여론조사 20%의 비율을 적용해 후보를 선출하는 것이다.
 플랜B는 탄핵에 반대해 온 여당으로서 미리 후보를 정할 수 없었던 만큼, 탄핵심판 뒤 20일 안에 후보를 선출하는 방안이다. 회의에서는 여론조사를 통한 ‘컷오프’를 적용하는 방안, 선거인단 구성 없이 여론조사 비율만 대폭 높이는 방안 등이 거론됐다.
 앞서 지난 13일 한국당은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대통령 궐위 등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 선거관리위가 심의한 경선룰을 최고위원회(비상대책위원회)가 의결하도록 하고, 당대표 등이 후보로 나서려면 경선선관위 구성 전까지만 사퇴하게 하는 당헌·당규를 확정했다.
 바른정당은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 사이에 경선룰을 두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유 의원 측은 전국 순회 토론회를 벌인 뒤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이용한 여론조사로 후보를 가리자고 주장하고 있다. 남 지사는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와 같이 여러 차례 TV 토론회를 열고 그때마다 실시간 휴대전화 문자 투표를 해 승부를 내자는 주장이다.
 양측은 각각 실시간 문자 투표의 부정행위 우려, 여론조사 경선의 관심 끌기 효과 부족을 들어 서로의 주장에 반대했다. 이들은 최근 대리인을 통해 두 차례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7-02-21 8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