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석희와 마주한 안희정, ‘선한 의지’ 발언 재차 묻자…

이슬기 기자
업데이트 2017-02-20 21:48
입력 2017-02-20 21:41
이미지 확대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안희정 충남도지사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안희정 충남도지사 사진=JTBC 캡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이른바 ‘선한 의지’ 발언에 대해 해명했다.

20일 JTBC ‘뉴스룸’에는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주자 중 한 명인 안희정 지사가 출연했다.

손석희 앵커는 “안희정 예비 대선후보와 나눌 가장 큰 논제가 대연정이었는데, 갑자기 선의로 바뀌었다”고 운을 뗐다. 안 지사는 전날 부산대에서 열린 ‘즉문즉답’ 행사에서 전직 대통령을 평가하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누구라도 그 사람의 의지를 선한 의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언급, 발언의 취지를 놓고 논란이 빚어졌다.

이에 대해 안희정 지사는 “정당정치를 오래 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며 “그 누구의 주장이라 할지라도 액면 그대로 선한 의지로 받아들이는 것이 문제의 본질로 들어가는 데 훨씬 빠르다는 경험 때문이다. 저의 원칙적 태도를 말씀 올렸던 자리”라 설명했다.

손석희 앵커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에 제기된 문제가 선한 의지라고 생각한다는 거냐”고 재차 질문했다. 이에 안희정 지사는 “선한 의지로 받아들이겠다는 말이었다”고 동의하면서도 “어떤 주장을 대하고 대화를 할 때 첫 걸음이 선한 의지라는 말이다. 하지만 지금 부당한 거래로 드러나고 있는 것을 모두 선한 의지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안희정 지사는 2003년 불법정치자금 수수로 1년 실형을 산 과거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다. 안 지사는 “대선자금 수사와 현행법 위반에 대해서는 적절할 책임을 졌다고 본다”며 “제 이야기가 분노한 시민에게 정서적으로 받아들여지기 힘든 건 안다. 광장의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함께 싸워왔고, 같이 분노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