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朴대통령도 좋은 정치 하려 했지만…” 발언 논란

김서연 기자
업데이트 2017-02-20 16:10
입력 2017-02-20 08:29
이미지 확대
부산 방문한 안희정
부산 방문한 안희정 안희정 충남지사가 19일 오후 부산대 10.16 기념관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좋은 정치를 하려고 했던 것 아니겠냐”고 발언해 논란을 빚고 있다.

안 지사는 이날 부산대에서 열린 ‘즉문즉답’ 행사에서 “K스포츠·미르재단도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대기업의 좋은 후원금을 받아 동계올림픽을 잘 치르고 싶었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며 “법과 제도를 따르지 않아 뜻대로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을 향해서도 “‘747 공약’ 등 잘해보고 싶었을 것”이라며 “현대건설 사장답게 24조원을 들여 국민 반대에도 불구하고 4대강에 확 넣는 것인데, 그분의 실수는 국가주도형 경제발전 모델로는 대한민국이 경제 발전 못한다는 걸 계산 못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안 지사는 “그분들도 선한 의지로 없는 사람과 국민을 위해 좋은 정치를 하려고 했는데 안 됐던 것”이라며 “누구라도 그 사람의 의지를 선한 의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이날 발언에 앞서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민주주의자로서, 인권주의자로서, 평화주의자로서 이 땅에 헌법에 따라 대한민국을 잘 이끌었던 분들”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이 전 대통령과 박 대통령을 언급할 때에는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라고 말한 뒤 침묵을 고수해 객석에서 웃음이 터져 나오기도 했다. 이후 안 지사는 논란의 발언을 이어갔다.

그러나 이같은 안 지사의 말은 온라인 상에서 ‘안 지사가 박 대통령을 비호했다’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안 지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발언 취지와 전혀 다르게 보도돼 그 점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면서 “사람들은 자신이 선의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무리 선의로 시작했다 하더라도 과정에서 법과 원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제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생각이고, 늘 강조했던 말”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명박 정부의 4대강이나,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을 얘기하면서 그들이 아무리 선의를 가지고 있었다 할지라도 법과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선의라 할 수 없다는 취지였다. ‘제가 누구 조롱하려 하는 말 아니다’라는 비유와 반어에 오늘 현장에 있던 청중들은 웃음을 터트리기도 했다”며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분노와 상실감으로 국민들과 함께 촛불을 들어 온 제가 그들을 비호하다니요”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안 지사는 해당 발언 부분의 영상을 함께 게시했다.

영상을 접한 한 시민은 “정치인의 발언은 간명해야 한다”며 “애매모호하게 말하고 유권자들이 서로 해석하게 만들어선 안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서연 기자 wk@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