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세월호 보고 받고도 태연히 미용사 불러 90분간 머리 손질”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업데이트 2016-12-06 19:09
입력 2016-12-06 19:08

“세월호 당일 외부 출입자 없었다”던 청와대 경호실도 거짓 증언 논란

이미지 확대
세월호 사고 당일인 2014년 4월 16일 정부서울청사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찾은 박근혜 대통령. 서울신문 DB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세월호가 침몰하던 2014년 4월16일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강남의 유명 미용사를 청와대로 불러 ‘올림머리’를 하는데 90분 이상을 허비했다고 한겨레가 6일 보도했다.

한겨레가 청와대와 미용업계 관계자를 취재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서 미용실을 운영하는 정모(55) 원장은 세월호 참사가 벌어진 2014년 4월16일 낮 12시쯤 청와대로부터 “대통령 머리를 손질해야 하니 급히 들어오라”는 연락을 받았다.

정 원장은 승용차로 한시간가량 걸려 청와대 관저에 들어갔고 이날 오후 박 대통령 특유의 ‘올림머리’를 했다. 올림머리는 어머니 고 육영수씨를 연상시키는 머리 형태로 화장까지 한시간 반 이상이 걸린다. 박 대통령이 올림머리를 한 시간은 오후 1시에서 3시 사이로 추정된다.

당시 박 대통령은 국가안보실로부터 오전 11시23분 ‘315명의 미구조 인원들이 실종 또는 선체 잔류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를 전화로 받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별다른 주문을 하지 않고 평소와 다름없이 머리 손질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머리 손질이 끝난 것으로 보이는 오후 3시가 돼서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방문 ‘준비’를 지시했고, 5시가 넘어서 중대본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리고 이경옥 안전행정부 2차관에게 “다 그렇게 구명조끼를 학생들은 입었다고 하는데 그렇게 발견하기가 힘듭니까?”라고 물었다.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조사 청와대 기관보고에서 이영석 청와대 경호실 차장은 “참사 당일 외부에서 (대통령 관저로) 들어온 인원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증언이 거짓으로 드러남에 따라 청와대 경호실에 대한 특검 수사가 불가피해 보인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