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경영 ‘촛불 정국’ 4년 전 예언…“모든 것 꿰뚫어본 현자” 재평가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업데이트 2016-12-05 14:53
입력 2016-12-05 14:53
이미지 확대
허경영 예언
허경영 예언 유튜브 영상 캡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박근혜 최순실 국정농단’을 규탄하며 시작된 촛불집회가 10월 29일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열리고 있다. 지난 3일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으로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에 170만명, 전국적으로 232만명의 시민이 참여해 “박근혜 즉각 퇴진”과 “새누리당 해체” 등을 외쳤다.

이 가운데 이러한 ‘촛불 정국’을 예상한 허경영 민주공화당 총재의 발언이 재조명되고 있다. 허경영은 제18대 대선을 이틀 앞둔 2012년 12월 17일 인터넷매체 위키트리의 소셜방송에 출연했다.

이 방송에서 허경영은 대한민국의 ‘패거리 정당정치’ 구조에 대해서 지적하며 “이런 정당구조에서는 신이 내려와서 해도 못한다. 누가 되든 간에 이 정국이 5년을 가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대통령 임기단축 개헌안과 관련해 “대통령에 당선할 사람이 그것을 양보하지 않겠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3년차부터 레임덕이 생기면서 대선에 들어갈 것이다. 이런 형국이 계속될 것이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혼란한 민생, 국회에서는 다른 법안이 통과되지 않으니까 공약한 것은 하나도 안 지켜지고, 국민들은 들고 일어나고, 촛불집회가 일어나고, 빨리 물러나려 하고, 그것을 개헌정국으로 해서 덮으려 하고, 이런 형국이 전개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 영상은 각종 온라인커뮤니티를 통해 빠른 속도로 퍼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시민들은 댓글란을 통해 “허경영 재평가”, “한국의 노스트라다무스”, “이 모든 것을 꿰뚫어본 현자” 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