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댓글 부대 국내 포털 활동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업데이트 2016-10-24 18:02
입력 2016-10-24 18:02

“집단탈북 납치로 주장” 지령

북한이 대남조직에 소속돼 사이버 선전 활동을 수행하는 전담팀까지 운영하며 사이버심리전에 열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남조직 소속 괴담 퍼나르기

정부 관계자는 24일 “북한은 군(軍) 정찰총국, 당(黨) 통일전선부 문화교류국, 조선 6·15편집사 등의 (대남) 조직에서 국내 포털 사이트에 게재된 괴담과 유언비어를 인터넷,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퍼나르기 식으로 재유포하는 ‘댓글 전담팀’을 운영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들은 디도스 공격·해킹 등에 중점을 두면서 해외 파견 요원 등이 대남·대외 정보 수집과 역정보 및 허위 정보 유포 등 사이버심리전도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북한이 운영하는 선전 매체를 활용하는 선전뿐 아니라 국내 사이트에 직접 선전 글을 게재, 유포하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며 “북한 식당 종업원 집단 탈북 때 노동당 통일전선부는 해외 주재 공작원들에게 ‘납치라고 주장하라’는 지령을 하달했고, 공작원들은 이런 취지의 게시물을 국내 사이트에 게재, 유포했다”고 밝혔다.

●전세계 거점서 北선전·댓글 활동

북한의 사이버심리전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2013년 8월 “사이버 공격은 핵·미사일과 함께 군의 타격력을 담보하는 만능의 보검”이라고 언급한 이후 활발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2014년 2월에 개최된 당 사상일꾼대회에서도 “인터넷을 우리 사상·문화의 선전마당으로 만들기 위한 결정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대남 사이버심리전을 수행하는 통일전선부 문화교류국은 전 세계 주요 거점에 전담요원을 배치해 주로 포털 사이트와 친북 사이트에 접속해 북한 체제 선전 글을 게재하거나 국내 현안 관련 댓글 달기 등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10-25 8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