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갱 탈출] “사랑니 빼러 갔는데 의사가 어금니를 뺐어요”

장은석 기자
업데이트 2016-10-22 00:04
입력 2016-10-22 00:04
이미지 확대
[호갱 탈출] “사랑니 빼러 갔는데 의사가 어금니를 뺐어요”
[호갱 탈출] “사랑니 빼러 갔는데 의사가 어금니를 뺐어요”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대학생 A씨(23)는 최근 사랑니가 나면서 통증이 너무 심해 치과를 찾았습니다.

진료를 마친 의사는 “사랑니 4개가 누워서 났다”면서 이를 빼야한다고 하네요.

며칠 뒤 A씨는 다시 치과를 찾아 사랑니를 뽑았습니다. 그런데 집에 가서 거울을 보니 오른쪽 아래 사랑니가 그대로 있고 그 앞에 어금니를 뽑았네요.

너무 황당했던 A씨는 바로 치과를 찾아가 항의했고 의사는 잘못을 인정하고 손해 배상을 해주겠다고 말했습니다.

치과에서 사랑니 대신 어금니를 뽑은 경우 어떻게, 얼마나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2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사랑니 대신 어금니를 뽑은 피해 사례가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접수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의사에게 분명한 과실 책임이 있다면 소비자가 치과로부터 임플란트 비용과 교통비, 위자료 등의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2가지 손해 배상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청구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어금니를 뽑은 치과에서 임플란트를 무료로 시술 받는 방법입니다. 여기에 치료 기간 중 들어간 교통비와 함께 위자료도 받을 수 있죠.

그러나 아무래도 이를 잘못 뽑은 치과에서 다시 치료를 받고 싶지는 않겠죠. 두번째 방법으로는 다른 치과에서 임플란트를 받고 그 비용과 교통비, 위자료를 청구하는 겁니다.

또 임플란트는 한번 시술 받아 평생 쓸 수는 없으므로 향후 치료비도 위자료 명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대학병원 등에 가서 ‘향후치료비 추정서’를 받아야 나중에 들어갈 임플란트 시술비용을 받는데 유리하다고 합니다.

위자료의 경우 몇 백만원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사랑니 대신 어금니를 뽑았다고 일을 못하게 되는 등 ‘노동력 상실’이 생기는 것은 아니어서 다른 의료사고에 비해 위자료 금액이 작다고 합니다.

만약 치과에서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손해 배상을 거부한다면 소비자는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피해구제를 통해서도 치과에서 배상을 해주지 않는다면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서 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소비자원의 권고와 조정을 무시한다면 민사소송으로 가야 합니다.

다만 의료사고는 판단하는 절차가 굉장히 복잡한데요. 김경례 소비자원 의료팀장은 “일단 사랑니 옆에 있던 어금니가 건강한 치아였는지 등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환자의 주장과 의사의 의견을 참고해 전문가 자문을 거쳐 보상 여부와 금액을 산정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