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씨에게 경고 없이 물대포 ‘직사’… CCTV 찍혀”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업데이트 2016-09-30 01:49
입력 2016-09-29 22:32

박남춘 의원 국감서 영상 공개

경찰은 “곡사·직사 혼합 살수”
유족에 ‘부검 협의’ 공문 발송
檢, 前서울청장 등 새달 소환 방침


농민 백남기씨 사망으로 이어진 지난해 11월 서울 광화문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처음부터 물대포를 직사로 살수했으며, 경찰이 관련 현장보고서를 사실과 다르게 작성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미지 확대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고(故) 백남기씨가 물대포에 맞고 쓰러지는 장면이 담긴 폐쇄회로(CC)TV 동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9일 경찰청에서 진행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당시 집회에서 백씨가 물대포에 맞고 쓰러지는 장면이 녹화된 폐쇄회로(CC)TV 영상을 공개하고 “경찰의 시위진압차량 ‘충남 9호’ 인근에 있던 ‘광주 11호’ CCTV를 보면 처음부터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물대포를 7차례 직사 살수하는 모습이 확인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경찰이 작성한 충남 9호의 ‘살수차 사용 결과보고서’에는 경고 살수 1회, 곡사 살수 3회, 직사 살수 2회를 실시했다고 기재돼 있다. 지난 12일에 열린 국회 ‘백남기 청문회’에서도 경찰은 “경고 살수하고 최대한 안전하게 살수했다. 좌우로 왕복하면서 살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의원은 “앞서 백남기 청문회에서 한 경찰의 주장이 모두 거짓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청 관계자는 “경찰버스가 전도되기 직전 현장에 도착한 충남 9호 요원들이 위급한 상황에서 4초간 경고 살수한 뒤 곡사·직사 혼합 살수했다”고 주장했다. 또 ‘동영상을 봐도 곡사 살수는 없고 직사 살수만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다른 각도에서 찍힌 CCTV를 보면 다르게 보인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통상 보고서는 CCTV 영상을 보면서 쓰는데, 당시 살수차 요원들이 밤늦게까지 서울지방경찰청에서 감찰 조사를 받고 긴급한 상황에서 기억에 의존해 쓴 것이라 잘못된 것 같다”며 보고서 오류는 인정했다.

종로경찰서는 이날 오후 4시 49분쯤 ‘백남기 투쟁본부’ 측에 부검 관련 회의를 진행하겠다며 등기우편으로 공문을 발송했다. 종로서 관계자는 “부검 관련 협의를 진행하기 위해 유족 측 대표자, 협의 일시, 장소를 다음달 4일까지 경찰에 통보해 달라는 내용으로 공문을 보냈으며 유족 측 이정희 변호사에게도 전화와 문자로 같은 내용을 통보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족 측은 다시 한번 부검 반대의 뜻을 밝혔다. 투쟁본부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규탄 시국선언’을 열었다. 백씨의 딸 민주화씨는 “정부는 지금이라도 유족에게 사과하고 원하지 않는 부검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말했다.

한편 강신명 전 경찰청장 등 7명이 살인미수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당시 서울지방경찰청 차장이던 장향진 충남지방경찰청장과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을 다음달 초 소환할 방침이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6-09-30 9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